옥수수 효능 영양성분 옥수수수염차 끓이는 법 옥수수 삶는법 부작용 기록
ㄱ. 옥수수는 어떤 작물일까??
옥수숫대는 3m 정도로 크게 자라며 대 하나에 위 아래로 걸쳐 옥수수가 4~5개 정도 열린다. 그리고 옥수수는 암꽃이 6~7월에 달려서 수정이 되면 8월 쯤에 익어가며 수염 색깔이 연둣빛 도는 흰색에서 갈색으로 변하면 다 익은 것이다.
다 익은 옥수수를 수확하지 않고 그냥 두면 옥수수 껍질이 말라서 벌어지면서 옥수수알이 드러나게되며 야생 상태의 옥수수는 이 옥수수알을 탈탈 털면 튀어나오면서 종자를 퍼트린다. 유전개량을 거친 재배종은 그렇지 않다.
또한 옥수수는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는 식물이다. 옥수수 수염이라고 부르는 것이 옥수수의 암꽃이고 옥수수대 위쪽에서 피는 이삭이 수꽃이다. 옥수수는 풍매화라서 바람이 불면 수꽃의 꽃가루가 바람을 타고 날아가 암꽃에 들러붙어 수정한다.
그리고 옥수수는 색깔이 다양한 열매인데 익기 전에는 흰색인데 익으면 노란색이 되는 옥수수가 있는가 하면 익힌 것도 날 것도 흰색인 옥수수나 흰색에 검은 알이 드문드문 박힌 옥수수도 있고 옥수수 전체가 검은색인 옥수수도 있다. 이러한 차이는 대개는 옥수수 품종 차이이고 알이 새카맣다고 해서 썩었다거나 탄 건 아니므로 먹는데는 지장이 없다.
옥수수는 쌀과 밀을 압도하는 단위면적당 생산량과 높은 지방 함량(높은 칼로리) 그리고 매우 짧은 수확기간을 가지고 있으며 토질과 수질등을 가리지 않고 척박한 환경에서 세심하게 관리하지 않아도 잘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옥수수는 쌀이나 밀과는 달리, 복잡한 가공 과정이 없으며 삶아서 먹거나 구워서 먹을 수도 있고 기름도 짜낼 수 있으며 가루를 내서 밀가루처럼 면이나 빵을 만드는 등 유용한 작물이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장점만큼이나 치명적인 단점 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어마어마한 지력 소모이다. 옥수수를 심으면 연작은 가능하면 피해야 하며 휴경지를 길게 보내야 한다. 그나마 콩이 옥수수를 재배한 토지에 질소와 영양분을 다시 공급해주는 기능이 있다. 그래서 옥수수는 주로 윤작을 하기 때문에 옥수수의 원산지인 미국이나 멕시코, 과테말라, 브라질, 캐나다, 아르헨티나, 에콰도르, 페루, 니카라과 같은 아메리카 국가들의 경우 옥수수밭 근처에 콩밭이 꼭 있고 해마다 번갈아가며 옥수수와 콩을 재배하고 있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화학비료 없이는 장기적으로 보면 쌀이나 밀에 비해서 매년 생산하기 불가능한 작물이다.
특히나 이런 휴경기 개념과 화학 비료도 없던 전근대에는 산간에 옥수수 지어 먹겠다고 화전 농업을 선택해 지력은 물론, 산 자체를 빠르게 소모시키고, 결과적으로 자연 재해가 폭증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으며 청나라 또한 18세기 이후 옥수수가 널리 보급되면서 산간 파괴와 이에 따른 자연 재해가 폭증했다. 그나마 비슷한 시기에 들어온 땅콩이 지력 고갈을 미약하게나마 저지했다. 당연히 현대 중국, 특히 둥베이 지역에서 옥수수를 재배할 때는 대두와 같이 재배를 하고 있다.
옥수수의 원산지이며 이러한 지력 소모의 문제를 일찍 인식했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옥수수를 콩, 호박과 같이 심는 농법으로 지력을 보충하였으며 이 방법은 세 자매라고 하는 농법인데 원리는 간단하다. 먼저 옥수수를 지지대 삼아 자라게 하면 콩을 따로 지지대를 만들어 줄 필요가 없고, 콩은 질소를 배출하여 옥수수가 소모하는 지력을 회복하고 바닥에 깔린 호박은 토양에 자연그늘을 형성하여 잡초가 자랄 빛을 차단함과 동시에 토질에 영양분을 제공한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실제로 놀라운 생산력을 발휘하여 완전 바위 절벽에 살던 아나사지 유적지에서도 큰 문제 없이 식량을 공급했을 정도다. 말이나 가축화한 소의 부재로 새로운 땅을 경작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북미 원주민 입장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며 수세기 동안 먹고 살게 해 준 고마운 발견이였으며 훗날 유럽에서 건너와 정착한 북아메리카의 백인들도 이러한 방식을 배워 농사를 지었다. 물론 현대에 들어서는 콩과 호박 대신 질소비료와 농약을 이용하여 지력을 보충하고 잡초를 농약과 같은 여러 방식으로 제거하며 옥수수를 재배한다.
또한 옥수수가 주식인 말라위에서는 새로 당선된 대통령이 비료의 무상공급을 중단했다가 가뭄까지 겹치면서 대재앙이 일어난 적이 있다. 쓰레기더미에서 풍력발전기를 만들어 유명해진 말라위 소년 '윌리엄 캄쾀바'가 이때 소년시절을 보냈고 그의 책 <바람을 길들인 풍차 소년>에도 당대의 참상이 구구절절 묘사되어 있으며 결국 대통령은 비난 속에서 물러나야 했는데 자기의 잘못은 끝까지 인정하지 않고 해외로 이주했다.
C4 식물이기 때문에 CO2를 고정하는 곳과 캘빈 회로가 일어나는 곳을 공간적으로 분리하여 덥고 건조한 환경에서 C3 식물보다 생존성이 높지만 3단계에서 ATP를 소비하기 때문에 덥고 건조한 환경이 아니면, C3 식물보다 생존성이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품종 나름이라 한국에서 개량된 찰옥수수같은 경우 장마가 잦아 습한 환경을 견딜 수 있고, 심지어 몇몇 사료용 품종은 연교차가 적고 흐린 날씨가 잦은 조건에서도 기를 수 있다.(네덜란드에서 자라는 옥수수를 예로 들 수 있다.)
그리고 옥수수의 단점을 말해보자면 보관 난이도가 높다는 것이다. 밀이나 쌀과 같은 작물들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은 탓에 그 해에 나온 옥수수를 아무리 잘 보관해도 한 해를 넘기기 힘들며 질소 함량이 높아 곰팡이 등의 공격에 취약하다.
옥수수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인데 2009년 기준 8억 1700만 톤이 생산되어 6억 톤 후반대인 쌀과 밀을 상당한 격차로 따돌렸다. 생산량 1위 국가는 농업대국 미국이고, 2위는 중국. 2013년 기준 각각 3억 5천만 톤, 2억 1천만 톤이다.
옥수수가 한국에 전해진것은 중국을 통해서 전래되었다고 한다. 시기는 조선시대때(16세기쯤) 명나라에서 전래되었다는 설이 존재한다.
오늘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많은 요리에 직간접적으로 이용되며 사람들이 즐겨 먹는 옥수수에대해서 알아보자.
옥수수는 예전 부터 그냥 삶아서 먹거나 콘샐러드, 옥수수 스프 등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흔하지만 몸에 좋은 성분도 많이 있다.
이제 부터 옥수수의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고혈압 개선에 효과
옥수수는 고혈압 개선 및 예방에 효과가 있는데 옥수수 수염차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안정되고 고혈압의 예방 및 개선 효과를 얻을 수있다. 그리고 평소 자주 코피가 나는 사람은 출혈을 멈추는 효과를 볼 수있다.
2. 붓기제거 효과
평소에 얼굴이 자주 붓는 사람은 옥수수를 먹음으로 이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데 옥수수는 특히 산후 붓기가 잘 빠지지 않는 사람이나 붓기를 빨리 빼고 싶은 사람들이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3. 피부 미용 및 건강에 효과
옥수수는 피부 건강에 좋은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 되어 있는데 이는 외부의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고 특히 노화를 방지해주는 비타민E 가많아 피부의 건조를 방지하고 피부면역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4, 다이어트에 좋은 옥수수
옥수수는 GI지수가 75점으로 저칼로리 음식에 속한다.하지만 저칼로리임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다이어트시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특히 옥수수의 단맛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다이어트에 더욱 도움을 준다.
삶은 옥수수는 100g 당 110-140kcal 정도이다.
5. 구강건강에 도움이되는 옥수수
옥수수는 베티 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흔히 잇몸질환 치료제에 많이 들어가는 성분이고 치료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옥수수는 이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구강 및 잇몸건강에 도움을 준다.
6. 심신진정 효과가 있는 옥수수
옥수수의 효능 중에는 심신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는데 평소 불안함을 많이 느끼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옥수수를 꾸준히 먹어 마음을 안정 시킬수도 있다.
7. 여름병 예방
여름병이라고 불리는 식욕부진 무기력감 권태감을 옥수수가 예방해준다. 옥수수에는 비타민B1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은 여름철 병을 예방하고 개선 하는 효과가 있다.
8. 옥수수 수염차 끓이는법
-옥수수 수염을 깨끗하게 씻은뒤 물기를 빼고 그늘에서 말린다.
-말려진 옥수수 수염을 물에 널고 끓여준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인뒤 오랫동안 약불에 끓여준다.
-다 끓인뒤 식혀서 물처럼 마시면된다.
ㄴ.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 껍질을 벗기지 않고 한겹정도 놔두고 벗긴다.
-물에 옥수수를 넣을때 옥수수가 완전히 잠기는지 확인하고 넣는다.
-물에 옥수수와 소금과 설탕을 조금 넣어서 삶아준다.
-처음15분은 중불로 삶고 그후 20분 정도를 약불로 삶아주면 된다.
ㄷ. 옥수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옥수수는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가 잘되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