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전망과 기업정보를 알아보자.

반응형

일진머디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가 있는 일진그룹은 일진홀딩스를 주축으로 한 정밀산업 특화 기업집단이다. 

이 그룹은 배전금구류, 동복강선, 공업용 다이아몬드, PCB용 전해동박 등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고부가가치 품목들을 자체 개발해가며 척박한 부품/소재 산업에 주력하였다.

 

 

현재 일진머티리얼즈는 전기차 관련 배터리주로 상승 후 현재 하락하여 횡보 중인것을 월봉으로 볼 수 있다. 기업의 개요를 보자면,  

일진머티리얼즈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되었다. 


그리고 일렉포일 매출이 전체의 87.85%를 차지함. 일진건설, 일진유니스코, 아이알엠 등 7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전북 익산에 생산시설을 현재 운영 하고 있다. 


주 고객사는 삼성SDI, LG화학, 중국 BYD와 일본 Murata 등을 주 고객으로 두고 있다. 


현재 당기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지배기업의 자본금은 23,055백만원이며, 최대주주는 허재명(지분율 53.30%)이다.

 

 

현재 시가 총액은 3조가 넘으며 PER은 68.98이다. 

일진머티리얼즈가 제조 및 판매하는 Elecfoil 제품의 고객은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와 PCB업체이다.

2차전지는 일회성인 1차전지와는 달리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복사용이 가능한 전지인데 이러한 특징으로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가 생산되고 있다.

일진머티리얼즈가 제조하는 Elefoil은 리튬2차전지의 음극집전체로서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발생되는 전자를 모으거나, 전기화학반응에 필요한 전자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생산/판매되고 있는 거의 모든 모바일 IT제품(휴대전화, 노트북PC,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등)에는 리튬2차전지가 사용되고 있다.

향후 모바일 IT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지능형 로봇 산업, 친환경 에너지 산업 등의 고속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이들 산업의 핵심부품인 리튬2차전지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일진머티리얼즈에서 판매중인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현재 사용 중이다.

최근 미국과 함께 중국이 전기차 시장을 확대해 나감에 따라 일머티리얼즈의 elecfoil도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등 중대형 전지용 매출이 증가 하고 있다.

리튬2차전지산업은 IT기기의 융·복합화, 전기자동차(xEV,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분야(ESS) 등 새로운 응용분야의 등장으로 인하여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며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세계적 온실가스 의무감축 등 대기오염에 따른 환경규제 강화로 인하여 자동차시장의 패러다임이 높은 효율과 연비를 지향하는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친환경 자동차 판매의무화 확대로 이어지고 있어 시장의 전망이 매우 크며 미래 먹거리로 성장 중이다.

현재 IT중심의 소형 전지 시장은 둔화세가 명확하지만 현재 산업의 트렌드는 전기자동차 및 ESS에 적용되는 중 대형 시장으로 옮겨지고 있으며 2차전지의 시장규모는 2025년 1,20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이 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유는 3가지 정도로 압축 할 수 있다.

1.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

최근 유럽은 지구온난화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배출가스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유럽연합은 2018년 연말 차량당 이산화탄소 배출을 2021년(95g/km)을 기준으로 2025년까지 15%, 2030년까지는 37.5% 추가 감축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따라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해당 규제에 따라 전기자동차 개발과 판매 계획을 경쟁적으로 발표하며 전기차 시장의 확대를 예상한다.

2.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목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라인업의 출시 및 판매가 예정되며 전기차 시장 확대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폭스바겐의 경우, MEB프로젝트를 발표하며 2025년까지 80종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연간 약 3백만대에 이르는 전기차 판매 를 목표로 세웠다.

BMW도 2025년까지 전기차 25종을 출시하고 이 중 절반을 순수전기차 모델로 채우겠다는 목표를 발표 했으며 GM의 경우, 약 20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과 연간 1백만대 이상의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3. 배터리 가격하락


2차전지 기술의 발전과 원재료 가격 안정화 등 덕분에 배터리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 확산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판단되며 최근 하이-니켈의 양극재 중심으로 배터리가 발전하며 고가의 소재인 코발트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그리고 하이-니켈을 통해 배터리 밀도를 개선하는 등 배터리 효율성 개선은 전기차 시장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일진티리얼의 Elecfoil산업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회사가 일진머티리얼즈를 포함해 2개사 밖에 없을 정도로 고도의 생산기술을 요구하고 신규 진입시 대규모의 설비투자를 요구하는 장치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은것이 특징이다.

특히 Elecfoil 생산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불량을 줄이는 것이 업체의 경쟁력으로 Elecfoil산업은 생산수율을 높이는 일이 여느제품보다 까다로운데 일진머디티얼즈는 초고밀도의 세밀하고 정교한 기술력이 보유하고 있고 30년 이상의 노하우를 통해 우수한 품질과 생산성을 확보하고있다.


그리고 I2B 시장은 일본, 한국, 중국 등 아시아 3국에 2차전지업체들이 집중되어 있으며, 소형전지 부문은 한국과 일본이 시장을 주도해 왔으나, 최근 중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중국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일진머티리얼즈는 국내 고객사인 삼성SDI, LG화학 중국의 BYD와 일본의 Murata 등 세계 주요 리튬이온2차전지제조업체에게  I2B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 전기 자동차 및 전력저장용 전지같은 중대형 전지 시장이 신규로 형성되고 있으며, 이 시장은 현재까지 일진머티리얼즈와 거래 중인 한국 기업과 일본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투자시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본 포스팅은 종목을 추천 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