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4 - [1]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구성요소와 원칙, 사회복지 개념-1-
[학교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구성요소와 원칙, 사회복지 개념-1-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
l890.tistory.com
3. 사회복지의 이해
가. 사회복지
▷과거 전통 사회에서는 빈곤의 원인이 개개인에게 비롯되는 것으로 보았으나, 산업 혁명이후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빈부 격차가 심화되고, 노동자의 열악한 생활환경 문제 등이 대두되면서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과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 결과 정부가 국민의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자 하는 복지국가 이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1) 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복지의 어휘적 개념은 사회(Social)+복지(welfare)의 복합어
- Social이란‘지역사회나 집단 속에서 구성원으로 같이 지내다’란 의미로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의 개인, 집단, 사회 전체 간의 사회 내적인 관계를 뜻한다.
- welfare는 well + fare의 복합된 명사로‘만족스러운’or’적절한’ 의미의 well과 ‘지내다’or’살아가다’의미의 fare가 합쳐진 의미.
- 사회 복지는 교육, 문화, 의료, 노동 등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계하는 조직적인 개념으로 생활 보호법, 아동 복지법, 사회복지사업법 등의 법률에 기초를 둠.
- 사회복지는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거나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삶의 환경을 개선하려는 민간과 기업의 조직적 활동
- 사회구성원들이 삶의 각 단계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들을 잘 헤쳐 나갈 수 있게 하며, 개인의 잔존능력과 기능을 향상하도록 돕고, 사회 환경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 도록 돕는 전문적인 원조활동.
- 사회복지는 인간의 사회적 욕구에 대응하여 자원을 배분하고, 연결하며, 조정함으로써 사회문제의 해결 또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제도로서 인간의 행복을 지향하는 실천과학.
- 종합하면 사회복지란‘사회구성원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부나 민간이 제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시설을 통해서,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고 경감시키기 위한 체계 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나 활동’을 의미.
2) 학교사회복지가 사회복지와 다른 점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특수한 장에서 일한다.
▷ 학교사회복지는 임상적인 전문성과 행정적인 전문성을 동시에 발휘하여야 한다.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를 활동영역으로 삼는다.
▷ 학교사회복지는 팀 접근을 통해 관련된 전문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자원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나. 아동복지
- 협의의 아동복지는 보호를 요하는 아동을 중심으로 한 복지활동을 말하며, 비교적 개인이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 광의의 아동복지는 일반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주체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련하에 체계적으로 복지활동을 전개하는 것
- 아동의 복지권이란 아동이 한 독립된 인간으로서 최소한도의 기본적 생활을 영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권리가 있는 존재로 파악되는 것을 말하며, 사회와 국가는 이러한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보고 있음.
1) UN의 아동권리협약에 따른 세 가지 기본 원칙
(1) 아동의 연령에 대한 원칙; 이 협약의 대상인 어린이를 18세 이하의 자로 정의하고 있다.
(2) 무차별의 원칙; 아동의 권리는 인종, 국적, 종교를 초월하여 모든 아동에게 해당된다.
(3) 아동 최선의 이익 우선 원칙; 모든 조치, 정책들은 아동에게 가장 유익한 방향으로 결정 되어야 한다.
2) 아동이 누려야할 네 가지 기본 권리
(1) 생존권 : 생명을 유지하며 또 그 최상의 건강과 의료 혜택을 받을 권리
위협요인:굶주림과 영양실조, 신체적 학대, 성인에 의한 공격, 빈곤, 보호시설 아동환경, 범죄에 개입한 아동(갱, 구걸, 마약, 절도 등), 고아 등
피해아동:거리의 아동(비행, 가출 등), 학대당하는 아동, 성적으로 착취당하는 아동,
부모에게 버려진 보호시설의 아동
(2) 보호권 : 차별대우와 착취, 학대와 방임, 가족과의 인위적 분리 등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권리
위협요인 : 경제적 착취, 정신적 학대, 전쟁, 방임과 유기, 혹사, 차별대우
피해아동:위법 행위를 한 아동, 돌봐 주는 사람이 없는 아동, 성적으로 학대당하는아동, 거리의 아동
(3) 발달권 : 육체적․정서적․도덕적․사회적 성장에 필요한 정규 및 비정규교육을 포함한 놀이, 여가, 정보, 문화활동,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 국적과 이름을 가질 권리
발달의 필요조건 : 정보와 자료, 교육, 놀이와 오락활동 등, 문화활동 참여, 사상, 양심 및 종교의 자유, 건강과 신체적 발달, 표현의 권리
(4) 참여권 :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자유, 자기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말할 수있는 권리, 아동 자신의 능력에 부응하여 적정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권리
참여의 필요조건 :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 정보를 얻을 권리, 집회 참여의 자유와 결사 및 참여의 권리
다. 청소년복지
1) 소극적인 측면
·청소년복지는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적응에 실패한 청소년들에게 사회복지정책과 개별및 집단 서비스의 전달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 떳떳하게 생활하고 나아가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자립능력을 갖도록 돕는 복지
2) 적극적인 측면
·청소년복지는 성과 능력, 신체 및 정신과 사회적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청소년이 인간답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권리와 책임을 갖게 하여 청소년으로서의 삶을 풍요롭게 누릴 수 있고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복지
3) 청소년 기본법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ㆍ발달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 경제적 지원
4) 청소년복지정책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청소년의 다양한 개인적ㆍ가정적ㆍ사회적 문제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나아가 청소년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시행하는 정부의 모든 복지정책
5) 청소년복지서비스
청소년의 복지 증진을 위해 청소년에게 직ㆍ간접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나 활동 등의 구체적인 서비스를 의미, 청소년복지정책은 청소년복지서비스를 통해 실현.
[정리]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교육목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습의 과정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을 찾아 해결하고, 신체적․정신적․정서적․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학생뿐 아니라 모든 학생이 학교생활이 즐거울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연계되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의 한 실천영역이다.
2.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와 원칙
1)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펄만(Perlman)의 사회복지실천‘6p’개념을 적용하여 설명하면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학교사회복지에서 다루어야 하는 문제(problem
)학교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장소(place)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정에 참여하는 사람(person)
학교사회복지실천 수행하는 과정(process)
학교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program)
학교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는 전문가(professional)
2)학교사회복지의 원칙
접근성
적시성
전문성
포괄성
복지성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론]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미국 영국 싱가포르 일본 등 기타나라의 학교 사회복지, 요약 및 정리 (0) | 2021.04.29 |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역사, 학교 사회복지의 태동기 도입기 확충기 요약 및 정리 (0) | 2021.04.28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기능 협의의 사회복지 광의의 사회복지 (0) | 2021.04.25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우선순위 관리대상 선별주의 보편주의 (0) | 2021.04.25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의, 구성요소와 원칙, 사회복지 개념-1- (0) | 2021.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