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기능 협의의 사회복지 광의의 사회복지

반응형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가. 교육목적

- 우리나라 교육법에서의 초등학교 교육목적(교육법 제93조)은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보통교육을 하는 것”

- 중학교 교육목적은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보통교육을 하는 것”

- 고등학교 교육목적은“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보통교육과 전문교육을 하는 것”
·각급 학교의 교육목적은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등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교육목표는 각급 학교의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

- 학교 교육의 근본 목적
·학생의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지도
·민주주의적 생활양식을 습득하도록 준비
·학생으로 하여금 자존심과 자기 훈련 및 개인을 존경하는 도덕관을 발전시키도록 도움
·학생으로 하여금 행복감과 위신을 갖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

나.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 학교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교육방법론을 병행하여 최적의 교육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첫째, 기본적으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둘째, 개인적 문제, 가족 또는 대인관계상의 문제, 학교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

셋째, 가정-학교-지역사회-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
- 모든 학생에게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
- 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
-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복지를 실천하여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
-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체계를 확립하여 학교교육에 지역사회를 참여시키는 것.

▷1차적인 목적
 학교 안에서 교육체계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목적이 원만하게 수행되도록 돕는 것.
▷ 2차적 목적
 학생의 사회적  기능향상, 즉 학교에 적응하고 학문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

3.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가.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 학교사회복지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지니고 있다.
첫째, 학교 부적응의 징후가 있는 학생문제를 조기발견하고 예방하는 기능.
둘째, 학생이 학교생활 속에서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셋째, 개별 및 집단사회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개입부터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하여 연계, 조직, 동원하는 기능.
넷째,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가팀을 구성하여 효과적인 원조 관계를 형성하는 기능.
다섯째, 학교-학부모-지역사회 관계자와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성하는 기능.
여섯째,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에게 장애 요인을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를 구성하는기능.
일곱째,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 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

나.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주요 내용
- 학교사회복지는 기본적으로 학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 학생 개인적인 어려움, 가족 또는 친구․교사 등과의 대인 관계상의 어려움 그리고 학교 적응과 관련된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함.궁극적으로는 가정-학교-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

-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주요한 내용은 학생인권 옹호활동, 심리․정서적 문제해결 및 욕구충족,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 가족개입 활동, 진로․여가․문화 활동 등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 지원.

- 학교사회복지의 효과는 학교적응력 향상, 비행 행동 감소와 예방, 학습 동기화와 학업태도개선, 아동․청소년의 인권증진 및 삶의 질 증가, 자살방지와 학교폭력 예방 등

- 학교사회복지사는 사회변화 뿐만 아니라 학교 내 관심영역과 아동․청소년의 특성에 대해관심을 갖고 개입하여야 함

· 예를 들어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북한 이탈 청소년, 결혼 이민자 가정의 아동에 대한 개입의 요구.

정리 및 요약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학교교육의 목적달성과 관련된 모든 개인,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의 체계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이지만,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은 일차적으로 학교생활을 경험하는 학생들이고, 다음으로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 수행과 교육목적 성취에영향을 미치는 학교체계, 교사, 부모 및 지역사회체계가 포함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 우리나라 교육법에서의 초등학교 교육목적(교육법 제93조)은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보통교육을 하는 것이다.
- 중학교의 교육목적은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 보통교육을 하는 것이다.
-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 보통교육과 전문교육을 하는
것이다.

3.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첫째, 학교 부적응의 징후가 있는 학생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예방하는 기능
둘째, 학생이 학교생활 속에서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셋째, 개별 및 집단사회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개입부터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하여 연계,조직, 동원하는 기능
넷째,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해결을 위한 전문가팀을 구성하여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형성하는 기능
다섯째, 학교-학부모-지역사회 관계자와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성하는 기능
여섯째,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에게 장애요인을 개선하고 교육적 분위기를 구성하는 기능
일곱째,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