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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문화와 분위기
1) 학교문화 특성
(1) 학교문화란?
-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로써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학생, 교사, 행정가 및 학교의 다른 직원에 의해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을 포함함 (Dupper, 2002; 한인영 외, 2004)
- 학교문화는 다양한 구성원들 간의 관계 속에 영향을 받게 되며 학생들의 생존과 학습에 많은 영향을 줌
- 학교조직이 학생과의 수업을 통한 관계, 학생지도를 위해 만나게 되는 학부모님들과의 관계, 교사들 간의 관계 등 기본적으로 사람과의 관계를 전제로 운영되기 때문임
- 학교문화가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할 때 학교사회복지사는 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구성원과 관계를 잘 활용해야 함
2) 학교 분위기와 정치적 환경의 이해
(1) 학교 분위기
- 학교 분위기는 학교문화와 함께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있으면 분위기를 변화시키고 수정하는 개입에 초점을 둘 때 학교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안전하고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음
- 교사와 행정가, 교사와 학생, 부모, 기타 직원들 모두 학교가 자신들의 참여를 지지하고 인정한다고 느끼게 되어 심리적 공동체감을 공유하게 될 것임
-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할 것임
(2) 학교의 정치적 상황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려면?
- 이러한 정치적 지식은 학교에서 직접적인 관찰과 학교 내의 일을 자신에게 알려줄 수 있는 교사, 교육 관련 신문, 인터넷, 회의(교직원 회의, 동 학년 회의, 부서별 회의)를 통해 얻을 수 있음
- 학교 내의 정치적 과정에 대해 어떻게 정치적 식견을 얻을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함
정치적식견 발달시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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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 변화를 위한 20-60-20이론
(1) 학교 변화를 위한 20-60-20이론
▹ 취약한 학생 집단을 위해서 학교 체계 변화를 도모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이론(Dupper, 2002; 한인연 외, 2004)
▹ 이론에 따른 학교 구성원의 세 가지 집단
방해자 | ▪ 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어떠한 시도나 노력도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0%의 사람들<br> ⇒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들을 위해 너무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며 다름을 인정하며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며 다른 집단에 관심을 더 갖는 것이 좋음 |
형세 관망자 | ▪ '일단 지켜보자'라는 중립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60%의 사람들<br> ⇒ 이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
변화 중재자 | ▪ 학생들에게 유익한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는 20%의 사람들 |
2. 학교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32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
-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을 제시함
1) 학교교육과정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이란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해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임 ⇨ 초·중등교육법 제23조에 근거함
2) 교육과정의 성격
-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학교·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나가는 교육과정.
- 학교교육 체계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어야 함
3)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
- 2015년 9월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은 2017년 3월부터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연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음.
-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전환하고자 함.
- 개정된 교과과정 내용은 학교 급별, 학년별로 다음과 같이 연차별로 시행됨:
- 2017년 3월1일: 초등학교 1, 2학년
- 2018년 3월1일: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 2019년 3월1일: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 2020년 3월1일: 고등학교 3학년
- 주요 내용:
-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교육 강화:
- 초등학교: 전반적으로 기초소양 함양교육 강화
- 고등학교: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에게 공통과목 도입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 신설
-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 단위학교에 자율성 부여하여 자유학기제 실시
- 중학교는 한 학기를 자율 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 마련
- 핵심 역량의 함양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 교과별로 핵심 개념과 원리 중심의 학습내용 정선 및 감축
-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으로 학생들의 부담 감소
-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교육 강화:
- 초·중·고등학교 개정 내용:
- 초등학교 개정 내용:
-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둠.
- 구체적인 교육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개정 내용:
- 1~2학년에는 한글교육 강조 및 유아교육과정과 연계 강화, 수업시수 증가
- 5~6학년 실과 교과의 정보 관련 단원을 ICT 활용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중심으로 개편
- 초등학교 개정 내용:
▹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2) 중학교 개정 내용
(1) 중학교 개정 내용
- 초등학교의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둠.
- 구체적인 교육목표:
-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함.
-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름.
-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름.
-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름.
- 개정 내용:
- 한 학기를 ‘자유 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중간 기말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 체험 중심의 교과활동과 함께 장래 진로에 대해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함.
-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 소양을 충실히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의 정보 교과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여 재미있고 흥미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함.
▹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3) 고등학교 개정 내용
(1) 고등학교 개정 내용
- 중학교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에 중점을 둠.
- 구체적인 교육목표:
- 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름.
-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유합하여 창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름.
- 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름.
-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름.
- 개정 내용:
- 학생들의 '공통과목'을 통해 기초소양을 함양한 후 학생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선택과목' (일반선택/진로 선택)을 개설.
- 학생의 진로에 따른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진로 선택과목을 3개 이상 이수하도록 하는 지침 마련.
- 기초교과(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이수단위를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넘을 수 없도록 하여 균형 학습을 유도.
- 특성화 교육과정은 전문교과를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개편하여 국가직무 능력표준과 연계를 강화.
▹ 2015년 개정 교육과정
- 지식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둔 것.
-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으로 전환하고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정됨.
4) 창의적 체험활동 개정 내용
(1) 창의적 체험활동 개정 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은 2011년부터 교육현장에 적용.
-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도 자율 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4개의 영역 체계를 유지함.
- 나눔과 배려의 실천, 개인의 소질 계발이라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에 보다 접근을 추구함.
-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학급별 특성, 학생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운영이 가능하도록 편성 운영 중점을 별도로 설정함.
-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 수준 및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
- 중학교: 초등학교와 같이 체험활동의 영역을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하고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및 자유 학기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과 연계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함.
- 고등학교: 선택적 편성 운영하고 학생의 진로와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함.
4. 학교 재정
(1) 학교 재정
- 학교예산은 학교행정의 중요한 부분이며 학교 교육 활동을 뒷받침하는 재정적인 수단이 됨.
-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 등의 일련의 과정으로 운영이 되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 활동 지원에 초점을 둠.
(2) 학교예산의 개념
- 학교예산은 일정 기간 동안 학교가 교육 활동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세입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를 말하며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의 과정을 거침.
(3) 예산집행방식
- 2010년 3월에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소속기관에 새로운 「에듀파인 학교회계 시스템」이 전면 도입됨.
- 업무의 책무성과 성과중심의 선진 재정구조 마련을 위해.
- 지방 교육 재정업무의 모든 처리 과정을 사업별 예산 제도와 발생주의·복식부기 회계제도를 기반으로 자동화한 회계 시스템임.
- 「에듀파인 학교회계 시스템」은 예산이 사업별로 배부되고 이를 담당하는 교직원이 예산의 요구, 편성, 지출, 결산의 모든 회계과정을 자동화 시스템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됨.
- 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및 집행 과정을 투명하고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사업담당자의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음.
- 학교 내의 모든 지원 사업은 「에듀파인 학교회계 시스템」을 통해 직접 예산을 기안하고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도 활용법을 알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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