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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학교문화와 분위기 및 교육과정과 행정(학교문화와 분위기, 학교교육과정, 초중고등학교개정내용, 학교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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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문화와 분위기

1) 학교문화 특성

(1) 학교문화란?

  •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로써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학생, 교사, 행정가 및 학교의 다른 직원에 의해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을 포함함 (Dupper, 2002; 한인영 외, 2004)
  • 학교문화는 다양한 구성원들 간의 관계 속에 영향을 받게 되며 학생들의 생존과 학습에 많은 영향을 줌
  • 학교조직이 학생과의 수업을 통한 관계, 학생지도를 위해 만나게 되는 학부모님들과의 관계, 교사들 간의 관계 등 기본적으로 사람과의 관계를 전제로 운영되기 때문임
  • 학교문화가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할 때 학교사회복지사는 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구성원과 관계를 잘 활용해야 함

2) 학교 분위기와 정치적 환경의 이해

(1) 학교 분위기

학교분위기와 정치적 환경의 이헤

  • 학교 분위기는 학교문화와 함께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있으면 분위기를 변화시키고 수정하는 개입에 초점을 둘 때 학교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안전하고 즐거운 공간이 될 수 있음
  • 교사와 행정가, 교사와 학생, 부모, 기타 직원들 모두 학교가 자신들의 참여를 지지하고 인정한다고 느끼게 되어 심리적 공동체감을 공유하게 될 것임

학교분위기와 정치적 환경의 이헤

  •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할 것임
 
 

(2) 학교의 정치적 상황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려면?

  • 이러한 정치적 지식은 학교에서 직접적인 관찰과 학교 내의 일을 자신에게 알려줄 수 있는 교사, 교육 관련 신문, 인터넷, 회의(교직원 회의, 동 학년 회의, 부서별 회의)를 통해 얻을 수 있음
  • 학교 내의 정치적 과정에 대해 어떻게 정치적 식견을 얻을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함
  •  
정치적식견 발달시키기
  • 아무도 학교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을 대신 홍보해 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활동을 소리 없이 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일을 홍보해야 함
  • 자신이 왜 학교에 필요한지, 자신이 구체적으로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지, 왜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는지, 왜 더 많은 학교사회복지사가 고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주장을 해야 함
  • 교육을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지역사회자원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고 적극 활용해야 함
  • 학교에서 갈등을 중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기술을 발전시키고 동료들을 지지해야 함
  •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서비스의 부족을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기술을 제공함으로 학교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각인시켜야 함
  • 학교 내외의 권력자(기관장, 관공서, 기업, 시민단체, 학부모 단체, 지역주민 대표 등)를 파악하고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함
  • 학교사회복지사는 신중히 싸워야 하며, 처음에는 이길 수 있는 것으로 도전하여 나중에는 더욱 중요한 사안을 위해 설득해야 함
  • 교육적 동향을 파악하고 교육정책의 자료나 전달 체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 개입이 교육적 성과를 높인다는 효과를 지속적으로 보여 주어야 함

3) 학교 변화를 위한 20-60-20이론

(1) 학교 변화를 위한 20-60-20이론

▹ 취약한 학생 집단을 위해서 학교 체계 변화를 도모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이론(Dupper, 2002; 한인연 외, 2004)

▹ 이론에 따른 학교 구성원의 세 가지 집단

방해자 ▪ 학교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어떠한 시도나 노력도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0%의 사람들<br> ⇒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들을 위해 너무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며 다름을 인정하며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며 다른 집단에 관심을 더 갖는 것이 좋음
형세 관망자 ▪ '일단 지켜보자'라는 중립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60%의 사람들<br> ⇒ 이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변화 중재자 ▪ 학생들에게 유익한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는 20%의 사람들

2. 학교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32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

  •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을 제시함


1) 학교교육과정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이란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해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임 ⇨ 초·중등교육법 제23조에 근거함

초,중등교육법 제23조

2) 교육과정의 성격

  •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학교·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나가는 교육과정.
  • 학교교육 체계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어야 함


3)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

  • 2015년 9월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은 2017년 3월부터 초등학교 1, 2학년을 시작으로 연차적으로 적용되고 있음.
  •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전환하고자 함.
  • 개정된 교과과정 내용은 학교 급별, 학년별로 다음과 같이 연차별로 시행됨:
    • 2017년 3월1일: 초등학교 1, 2학년
    • 2018년 3월1일: 초등학교 3,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 2019년 3월1일: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 2020년 3월1일: 고등학교 3학년
  • 주요 내용:
    1.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교육 강화:
      • 초등학교: 전반적으로 기초소양 함양교육 강화
      • 고등학교: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에게 공통과목 도입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통합사회’ 및 ‘통합과학’ 과목 신설
    2.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 단위학교에 자율성 부여하여 자유학기제 실시
      • 중학교는 한 학기를 자율 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 마련
    3. 핵심 역량의 함양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 교과별로 핵심 개념과 원리 중심의 학습내용 정선 및 감축
      •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으로 학생들의 부담 감소
  • 초·중·고등학교 개정 내용:
    • 초등학교 개정 내용:
      •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둠.
      • 구체적인 교육목표: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키운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고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기른다.
        4.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른다.
      • 개정 내용:
        • 1~2학년에는 한글교육 강조 및 유아교육과정과 연계 강화, 수업시수 증가
        • 5~6학년 실과 교과의 정보 관련 단원을 ICT 활용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중심으로 개편

▹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2) 중학교 개정 내용

(1) 중학교 개정 내용

  • 초등학교의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둠.
  • 구체적인 교육목표:
    1.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탕으로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의 방향과 진로를 탐색함.
    2.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름.
    3.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나라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름.
    4.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서로 소통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과 태도를 기름.
  • 개정 내용:
    1. 한 학기를 ‘자유 학기’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중간 기말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 체험 중심의 교과활동과 함께 장래 진로에 대해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함.
    2.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 소양을 충실히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의 정보 교과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여 재미있고 흥미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함.

▹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3) 고등학교 개정 내용

(1) 고등학교 개정 내용

  • 중학교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를 개척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에 중점을 둠.
  • 구체적인 교육목표:
    1. 성숙한 자아의식과 바른 품성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평생학습의 기본 능력을 기름.
    2.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유합하여 창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름.
    3. 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기름.
    4.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름.
  • 개정 내용:
    1. 학생들의 '공통과목'을 통해 기초소양을 함양한 후 학생 각자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선택과목' (일반선택/진로 선택)을 개설.
    2. 학생의 진로에 따른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진로 선택과목을 3개 이상 이수하도록 하는 지침 마련.
    3. 기초교과(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이수단위를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넘을 수 없도록 하여 균형 학습을 유도.
    4. 특성화 교육과정은 전문교과를 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개편하여 국가직무 능력표준과 연계를 강화.

▹ 고등학교 단위 배당기준


▹ 2015년 개정 교육과정

  • 지식 정보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둔 것.
  •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으로 전환하고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정됨.

4) 창의적 체험활동 개정 내용

(1) 창의적 체험활동 개정 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은 2011년부터 교육현장에 적용.
  •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도 자율 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4개의 영역 체계를 유지함.
  • 나눔과 배려의 실천, 개인의 소질 계발이라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에 보다 접근을 추구함.
  •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학급별 특성, 학생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운영이 가능하도록 편성 운영 중점을 별도로 설정함.
    • 초등학교: 학생들의 발달 수준 및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허용.
    • 중학교: 초등학교와 같이 체험활동의 영역을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하고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및 자유 학기에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과 연계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함.
    • 고등학교: 선택적 편성 운영하고 학생의 진로와 연계하여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게 함.

4. 학교 재정

(1) 학교 재정

  • 학교예산은 학교행정의 중요한 부분이며 학교 교육 활동을 뒷받침하는 재정적인 수단이 됨.
  •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 등의 일련의 과정으로 운영이 되며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 활동 지원에 초점을 둠.

(2) 학교예산의 개념

  • 학교예산은 일정 기간 동안 학교가 교육 활동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세입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를 말하며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의 과정을 거침.

(3) 예산집행방식

  • 2010년 3월에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소속기관에 새로운 「에듀파인 학교회계 시스템」이 전면 도입됨.
  • 업무의 책무성과 성과중심의 선진 재정구조 마련을 위해.
  • 지방 교육 재정업무의 모든 처리 과정을 사업별 예산 제도와 발생주의·복식부기 회계제도를 기반으로 자동화한 회계 시스템임.
  • 「에듀파인 학교회계 시스템」은 예산이 사업별로 배부되고 이를 담당하는 교직원이 예산의 요구, 편성, 지출, 결산의 모든 회계과정을 자동화 시스템에서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됨.
  • 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및 집행 과정을 투명하고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사업담당자의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음.
  • 학교 내의 모든 지원 사업은 「에듀파인 학교회계 시스템」을 통해 직접 예산을 기안하고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도 활용법을 알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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