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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학생 인권 및 학생 문화(청소년문화의 개념, 학생문화, 학생문화의 유형, 학생자치활동의조직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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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 문화의 이해

1)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ㄱ.문화란 우리의 삶의 전체를 집약한 것으로 삶의 전체를 볼 수 있는 통찰력이나 의식 태도 등을 의미함.
ㄴ. 권이종 외, 2010: 문화는 감각기관을 통해 지각될 수는 없지만 정신 속에 살아 있으면서 행동을 지배함.
ㄷ. 조홍윤, 2001: 문화는 인간의 행동양식뿐만 아니라 행동양식을 지배하는 내적으로 결합된 어떤 체계라고 할 수 있음.

2) 청소년 문화

(1) 청소년 문화

학교사회복지론 청소년문화

ㄱ. 학교사회복지사는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버리고 그들만의 사상감정이 잠재된 세계를 마음껏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하여야 함
ㄴ.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견해는 학자들마다 다름

김신일의 5가지 관점
미숙한 문화로
보는 관점
 성인 문화를 모방한 부분적인 문화라는 의미
- 연예인 모방 행위
- 청소년 문화 무시, 경시한 입장
일탈(비행)의 문화로
보는 관점
문제투성이, 질서 파괴, 일탈, 비행의 부정적 문화
- 폭주족, 성폭력, 약물남용 등
- 부정적인 입장으로 봄
하위 문화로 보는
관점
- 기성 문화의 아류로 봄
- 여성, 노인, 농민, 노동자 문화와 같은 하위로 인식
저항의 문화 혹은
반문화로 보는 관점
 기존 질서를 부정, 무시하는 문화라는 의미
- 힙합, 염색 등
- 기성 문화에 반하는 저항과 돌풍의 비주류로 인식
새로운 문화 혹은
대안 문화로 보는
관점
성인 문화와 대등한 또 하나의 영역을 형성하는 새로운 문화라는 의미
- 청소년 문화를 전혀 새롭고 독립적인 영역의 문화로 인정
-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세대의 행동방식과 정신적인 지표로 생각

3) 학생 문화

(1) 학생 문화
ㄱ. 청소년 문화: 청소년이 처한 삶의 조건(지역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형성하여 공유하는 독특한 생활방식과 의미 체계
ㄴ. 학생 문화: 학교라는 제도적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삶을 영위하는 독특한 방식
ㄷ. 청소년을 중등학생과 동일시하듯이 문화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음
ㄹ. 학생 문화는 교사 문화와 함께 학교 문화를 형성하며, 교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여러 제도의 다른 문화와 연결되어 있음
ㅁ.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문화를 제대로 인식하기 위해 또래집단의 청소년 문화뿐만 아니라 선배 및 기성세대의 문화까지도 이해해야 함
ㅂ. 기성세대와의 단순 비교로 학생 문화를 비정상적인 문화로 보지 말고 인정하고 맥락을 이해하는 노력이 요구됨

4) 청소년 및 학생 문화의 유형

(1) 청소년 및 학생 문화의 유형
ㄱ. 청소년 및 학생 문화는 기성세대의 문화적 특성과 청소년의 창조적 특성이 혼합된 과도기적 문화라고 할 수 있음
ㄴ. 청소년 및 학생 문화의 주된 유형

청소년 및 학생 문화의 주된유형

① 소비 문화
ㄱ. 최근 미국의 10대 여자 청소년 99%가 취미를 쇼핑이라고 꼽음
ㄴ. ‘쇼퍼홀릭’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쇼핑에 대한 집착을 나타내고 있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님
ㄷ. 우리의 경우도 소비의 범주가 넓어지고 있으며 주 소비층으로 인식하여 10대만을 위한 소비시장이 생길 정도임
ㄹ. 총 소득의 증대로 학습용 용돈 이외로 자율적인 용돈이 주어지면서 스마트폰, 의류, 화장품, 소형 전자기기, 문구, 서적 등 유행에 민감하고 개성을 추구하는 다양한 상품에 관심을 갖게 됨
ㅁ. 10대들의 미성숙한 판단으로 유행에 민감하고 주위 환경과 대중에 쉽게 휩쓸리는 비합리적인 소비로 가정, 학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음
ㅂ. 청소년 및 학생들의 소비 문화를 교육이나 일상생활에서의 가치관과 분리된 단편적인 영역으로 보지 말아야 함
ㅅ. 실제적으로 소비행위, 소비 문화 속에 청소년의 삶 전반에 영양을 미치는 많은 요소가 담겨 있기 때문임

② 인터넷 문화
ㄱ.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층을 지칭하는 상징어들을 만들어 놓음
⇨ 신세대, X세대, Y세대, 엄지족, 디지털 노마드족, 코쿤족, N세대, 2.0세대 등

ㄴ. 청소년들에게 가상공간은 미래에 경험하고 만들어갈 세상이고 인간관계의 다양성을 의미하기도 함
ㄷ. 기성세대와는 다른 새로운 문화나 생활양식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새롭고 폭넓은 대인관계 형성(눈, 채팅), 새로운 공동체(동아리),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자율의 공간 형성(미니홈피,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누리고 있음
ㄹ. 인터넷 문화는 주로 일탈적인 측면으로 다루어왔으나 여가시간 활용 및 놀이 공간, 친구들과 소통, 이상적인 자아와 감성의 표출 도구로써 활용하고 있음
ㅁ. 인터넷 문화에 대한 선입견과 부정적인 시각을 버리고 보다 건전한 문화가 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

③ 스마트폰 문화
ㄱ. 스마트폰 사용은 애플의 아이폰 등장으로 시작으로 디자인, 스펙, 사용 용도가 변화하였고 이는 10대 청소년들의 삶의 패턴도 바뀌게 됨
- 10대의 스마트폰 사용률은 97.2%에 이르고 있음(한국 정보화 진흥원, 2018)
- 중학생 일주일 평균 사용시간은 38.6시간 이용(연세대 바른 ICT 연구소, 2017)
ㄴ. Z세대라 불리며, 유튜브를 보면서 음악을 듣고 동시에 문자를 주고받으면서 인터넷 강의를 보는 멀티태스킹이 생활화되어 있음
ㄷ.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인터넷 게임 방송 등을 즐겨 시청하는 것을 볼 수 있듯이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함
ㄹ. 정보검색, 학습, 게임, 모바일/메신저, 웹툰, SNS, 음악, 유튜브 시청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매일 사용함
ㅁ.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능숙하게 공유하고 자신의 개성, 감정이나 모습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음

▹ 청소년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과 유해 콘텐츠 이용은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함

청소년 스마트폰 문제

ㅂ. 스마트폰이 현대사회의 주요 의사소통 소재이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개성 표현 및 문화 형성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는 만큼 스마트폰 사용을 억지로 제지할 수 없음
ㄹ. 문화가 한 시대의 흐름과 같고 현재 문화에 도태되면 대인관계의 도태를 가져오기 때문에 단순히 유희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건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임

④ 성 문화
ㄱ. 성 문화란 특정 사회구성원들이 성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 삶의 총체적 양식을 의미함
ㄴ. 청소년의 성문화는 청소년들이 공유하는 성에 대한 가치관, 태도, 감정, 행동 등에 성에 대한 전반적인 생활양식을 의미(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ㄷ.  청소년들의 성문화를 이해하려면 청소년들의 이성교제와 성의식에 대해 살펴 보아야 함

가. 이성 교제
- 이성 교제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고 성에 대해 개방적인 사고와 즉흥적인 성행동을 보이는경향이 있음
- 사회적 인식은 청소년들의 이성 교제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지배적임
- 학생과 기성세대 간 이성 교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만들고 있음
- 학생의 이성 교제가 사회적 유능성과 성적 정체감 및 성 역할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사실은 인정하고 막기보다는 건전한 이성 교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나. 성 의식(성행동)

성의식이 과거에 비해 매우 개방적으로 변함을 알 수 있음

- 개방적인 성 의식을 갖은 청소년을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사랑과 관심을 가지되 왜곡된 성 의식을 가지고 잘못된 성행동을 가지지 않도록 도와야 함
- 대한 산부인과의 사회에서 밝히듯 상대방과 나의 몸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건전한 성 가치관, 피임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피임 성공률, 피임방법의 선택, 난임을 예방하는 건강 관리법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구체적이고 반복적으로 교육해야 할 것임

⑤ 여가 문화
ㄱ. 여가의 이용은 청소년들의 신체적, 심리적, 지적 발달과 능동적인 인간이 되고 협동심과 지도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줌
ㄴ. 우리의 청소년 및 학생들의 여가활동은 주로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ㄷ. 가장 선호하는 유형 : 스마트폰, TV나 인터넷
⇨ 이는 다른 나라 청소년의 운동, 여행, 대화, 사색 등과는 커다란 대조를 이루고 있음
ㄹ. 우리의 청소년들의 여가 문화가 좀 더 활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임
ㅁ. 우리의 청소년들은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에 대해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배운지 못했고 모델이 될 만한 여가를 체험하지 못해 소극적이고 단조로운 여가문화를 보이고 있음
ㅂ. 청소년 및 학생들이 억압된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비행행위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건전하고 다양한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구체적인 여가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야 함
ㅅ. 가정 역시 여가시간에 대한 부모의 인식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부분의 부모는 입시 방해되는 낭비적인 행위로 여기는 경우가 있음
⇨ 이는 가정에 대한 여가의 기대가 없어지고 또래들과 어울려 유흥이나 향락 또는 소비문화의 성격을 지닌 여가활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음
ㅇ. “가족 중심의 여가문화와 학교에서의 동아리 형태의 다양한 여가활동 프로그램이 지원 되어야 함”

⑥ 언어 문화

ㄱ.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가 담겨 있음
ㄴ. 집단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말하는 태도에 독특한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음
ㄷ. 공공장소나 청소년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는 독특한 대화 방식과 필요 이상의 소란을 띠는 경향이 있음

[특징]

1.발음과 소리가 날카로움
2. 건조한 어감만 증폭됨
3. 끊임없는 은어와 속어, 줄임말, 신조어 등을 언어생활에서 즐겨 쓰고 있음

ㄹ. 은어와 속어를 사용함으로써 기성세대와의 차별을 둔 집단 문화를 이루는 쾌감을 가짐
ㅁ.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은어와 속어는 그들의 독특한 삶을 이루는 요소가 되고 있음
ㅂ. 학생과 청소년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욕설의 사용이 증가하는 현상은 또 하나의 특징으로 지적됨
ㅅ. 일상생활에서의 불쾌함을 강렬하고 원색적인 언어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욕설을 사용함
ㅇ. 욕설은 내면에 끓어오르는 강력한 정서를 언어로 방출함으로 정서적 긴장감을 해소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임
ㅈ. 일부의 학생들은 가벼운 욕설이 일종의 친밀성과 놀이로 받아들여져 또래의 세계에 합류하는 도구로 인정되는 경우도 있음
ㅋ. 욕설과 거친 언어가 학교폭력임을 인식 시켜주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마련하여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고 긍정적인 또래 간의 언어문화 조성을 위한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함

2. 학생자치활동
(1) 학생자치활동
ㄱ. 이병환, 2012: 학생 스스로 자율과 참여를 통해 학교조직을 구성하여 주도적인 활동을 전개하며 학생의 권리를 옹호하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자질을 키워나가서 건강한 성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활동 전체
ㄴ. 이병환·박미란, 2012: 여러 가지 의사기구나 표현을 통해 학교 운영에 참고하고 학교 현장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는 활동도 하는 넓은 의미의 학생자치활동
⇨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교사의 지도를 최소화한 가운데 학생들이 자주적·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운영하는 활동

ㄷ.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유지되고 있는데 다른 점은 학급별 특성, 학생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차별화된 운영이 가능하도록 편성·운영 중점을 별도로 설정하고 있음

ㄹ.학생자치활동은 미래의 다원화된 사회의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자기 주도성 함양에 있어 중요한 요소임
ㅁ. 학교 현장에서는 자치활동의 기회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학생들의 의견 반영도 미비하여참여와 관심이 낮음
ㅂ.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이 권리의 주체로서 인정받고 참여 중심의 학생활동을 통해 권리를 신장시켜 나가도록 지원해야 함
ㅅ. 학생들이 학교의 주체로서 학교의 학사행정에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되도록 노력하며 궁극적으로 공동체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1)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1)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ㄱ. 거의 모든 학교의 학교규칙에는 학생자치활동에 관한 규정이 있으나 중요한 것은 자치활동이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활동들이 학교의 지원 아래 보장이 되느냐에 있음
ㄴ. 학생자치활동은 사회에 나가기 전 스스로 자신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조직을 만들고 운영하며 리더십 함양과 민주시민의식을 키우는 데 중요함
ㄷ.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회의 다양한 운영을 위해 리더십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활동에 따른 주요한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함
▹ 학생자치활동 운영규정

2) 동아리활동

(1) 동아리활동
ㄱ. 교육부는 동아리를 “동아리는 특기, 적성, 취미, 소질 등 공통의 관심사나 목표를 가진 학생들의
모임으로서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하는 자치활동”으로 정의함

ㄱ. 학생들의 동아리활동을 통해 흥미, 소질, 취미,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부서에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목적이 있음(서정화, 2012)
ㄴ. 현재 초중고에서 실행되는 동아리는 정규교육과정 내에서 운영되는 동아리활동

ㄷ. 학교사회복지사는 동아리활동을 유익하고 자치적인 활동으로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야 함
▹ 동아리활동의 종류

3) 봉사활동
(1) 봉사활동
ㄱ. 학교에서 봉사활동은 성장과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완전한 의미의 ‘자원봉사’를 요구하기보다는 봉사활동을 통한 ‘봉사학습’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함(서정화, 2012)
ㄴ. 봉사활동은 균형적인 인성교육이나 생활 체험적인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지식 위주의 입시경쟁에 내몰린 학생에게 봉사의 의미를 이해하고 타인의 일을 돕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동체 의식과 삶의 보람과 자신의 존재가치를 느낄 수 있는 실천 중심의 교육과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해야 함
ㄷ. 봉사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공동체의식 및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도 발달되는 기회가 될 수 있음

ㄹ.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이 자치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유익하고 자치적인
동아리활동을 활성화되도록 여러 가지 방식으로 지원해 주는 역할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함
▹ 봉사활동의 유형

출처 : 한유경 외(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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