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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학생에 대한 개념과 발달특성(학생에 대한 이해, 학령기의 발달특성, 학생 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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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에 대한 개념과 발달특성

1. 학생에 대한 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ㄱ. 급격한 사회 변화로 학생들이 겪는 혼란감이 커지고 학교생활의 부적응 및 중도탈락의 문제가 심각해짐.

ㄴ. 문제에 직면한 학생들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학교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우선 학생을 바라보는 시각이 객관적이어야 하며 학령기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

ㄷ. 학생의 인권, 학생문화,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주체적 존재로 인정하며 학생의 특성을 환경적인 맥락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 전문적인 인력으로 학생의 환경적 상황, 개별적 특성을 파악하여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여 개입하는 실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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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생 개념의 이해

ㄱ. 학생은 사회적인 제도인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음.

ㄴ. 초중등교육법에 의해 학생의 지위를 얻게 되고 같은 법에 영향을 받게 됨.

학생개념의 이해

ㄷ. 학생을 아동청소년기의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학령기 발달 특성에 따른 개별적인 상황과 환경적 맥락에서 전인격적인 존재로 짚어 보고자 함.

1) 아동청소년의 개념

(1) 아동청소년의 개념

우리나라의 학령기 우리나라의 학령기는 초1부터 고3까지를 말하며, 연령으로는 만 7세부터 만 18세까지임.
이 시기는 아동·청소년기에 해당됨
아동이란? 신체적·정신적 성숙이 마무리되기 이전 단계로 보호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말함.

조금씩 다르게 표현하는 법적인 측면의 아동에 대한 연령.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 6~12세까지의 학령아동
ㄱ. 1989년 유엔채택 아동권리협약
ㄴ.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
ㄷ. 우리나라의 입양촉진과 절차에 관한 특례법
ㄱ. 우리나라의 교육법
-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학령아동으로 규정하고 있음
(오정수·정익종, 2010)

ㄱ. 청소년이란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음.
▶ 미성숙한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을 의미함(김성이 외, 2010)

ㄴ. 청소년기란 말은 미국의 심리학자 Hall 1904년에 발간한 저서인 「청소년기」를 통해 처음 쓰이게 된 용어임.

법적인 측면의 청소년의 연령은 각기 다른 규정을 하고 있음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만 9~24세 미만으로 규정

청소년 보호법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에서는 만 19세 미만으로 규정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서는 18세 미만으로 규정

최근에는 공직선거법의 개정으로 만
18세 이상의 학생들도
선거권을 보유하게 됨

▶우리나라 법률에서 아동·청소년의 연령

우리나라 법률에서 아동·청소년의 연령

2) 학생의 개념

(1) 학생의 개념

학생의개념

▶ 학교 구성원으로 고유한 역할과 특정한 지위가 부여된 특수한 집단이며,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권리와 인권을 보장받아야 하는 존재임.

ㄱ.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단순한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인 객체로 여기거나 생산적인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무리가 있음.

★학생들에게 학생으로만 행동하도록 요구하거나 통상적인 발달단계를 벗어난 학생을 비정상적인 학생, 부정적인 학생으로 쉽게 간주하는 인식이 만들어낸 결과.

ㄴ. 학생을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총체적인 존재로 살아가는 하나의 인격체로 이해하고 주변의구체적인 삶의 조건도 이해해야 함.

▶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이 처한 구체적인 삶의 조건을 파악한 상태에서 다양한 학교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을 때 보다 효과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임.

ㄷ.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독립된 존재이면서도 학교와의 재학 관계에 의해 만들어진 특수한사회적 신분으로 보는 관점을 통해 아동청소년으로서의 학생과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학생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해할 수 있으면 보다 다각적인 접근과 지원이 가능함.

※ 학교 사회복지사의역할
1. 학생을 교육의 대상자인 동시에 부모 및 교사와의 사회적 관계에 있는 인격적인 존재로 인정해야 함.

2. 학생들이 자신만의 고유의 개성을 형성하고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도와야 함.

3. 스스로 자신의 삶을 살아갈 힘을 키우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가지고 생활할 수 있는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이러한 역할은 학생들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고유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함

2. 학령기의 발달 특성

1) 발달의 기본 이해

◈발달론적 관점에서의 발달

1.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개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변화 과정.

2. 이 변화 과정은 한 개인의 인지신체심리사회적 차원의 다양한측면에서 나타나게 됨.

 

2) 적응과 부적응

(1) 적응과 부적응

ㄱ. 넓은 의미에서 발달은 변화라는 환경에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적응 또는 부적응을 말함
ㄴ. 아동청소년의 적응과 부적응의 과정과 본질을 이해는 데 있어서도 발달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

▶ 아동청소년의 발달적인 측면에서의 두 가지 적응의 특성

1. 동일한 경험에서 시작한 발달이 서로 다른 발달과정을 통해 각기 다양한 결과를보일 수 있다는 것

예)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청소년이라도 정상적인 적응을 보일 수 있고 행동장애, 우울증, 학업 문제, 대인관계 결여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2.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비슷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음
가족의 불화로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아동청소년도 있지만 유전적인 영향으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음

예) 가족의 불화로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아동청소년도 있지만 유전적인 영향으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음

ㄷ. 발달적인 측면으로 볼 때 동일한 환경을 경험하는 아동청소년이라도 적응을 잘하는 경우와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다른 환경이 때로는 비슷한 발달결과를 유도하기도 함

ㄹ. 학교사회복지사는 아동청소년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환경적 요인을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

3) 학령기 발달단계별 특성

(1) 학령기 발달단계별 특성

. 아동청소년의 발달은 다양한 사회·환경적 요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으면서 적응, 부적응이 이루어짐
. 아동청소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환경적 요인을 고려해서 살펴보아야 함
. 아동청소년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체계와 발달 간 관계에 대한 이해(이봉주 외, 2010)
     

- 학령기는 만 6세부터 12세에 이르는 시기로 초등학생을 의미함
- 이 시기는 아동의 생활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사회적 환경이 크게 확대됨.
- 프로이드는 이 시기를 성적 충동인 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억압되기 때문에 뚜렷한 특징이 없으며 점진적인 발달이 일어나는 잠복기로 봄
- 삐아제는 구체적인 물건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작 능력을 습득한다고 봄
- 에릭슨은 근면성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함
- 학령기의 아동은 지식의 양이 급격히 늘어나고 인지능력이 발달하여 지적 성장 및 지적 기술의 습득과 함께 주변 상황 과 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
- 학령기 아동은 부모와 가족 구성원의 영향뿐만 아니라 교사, 친구 등의 영향을 크게 받으면서 성격적, 사회적 발달을 이루게 됨
- 학령기는 여러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며 근면감(유용하거나 생산적인 능력)과 같은 이루어야 할 주요 과업이 있음

. 학령기 청소년은 만 13세부터 18세까지로 인지적, 심리적인 변화와 더불어 신체적 생리적인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임
-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임
- 다양한 변화가 동시에 일어남에 의해 적응 능력이 크게 요구되는 시기임
-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한 과정은 청소년에게 어려우며 이를 적절하게 대처해야 하는 심리적인 압박을 경험하게 됨
- 청소년에게 기대되는 사회적 역할의 변화와 학업에 대한 부담, 부모-자녀 관계의 재정립, 직업에 대한 준비 등의 적응적 요구에 직면하게 됨(이영옥, 2010)

. “아동청소년의 발달은 복합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지며 환경적인 요인과 이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음”

.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이 하나의 삶의 영역에서만 생활하지 않고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동시에 생활하고 있음을 주지해야 함. 그리고 학생, 가족 구성원, 지역사회구성원 등의 여러 신분을 가지는 여러 삶의 영역에서의 생활을 고려해야 함
- 예) 학교 현장에서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학생을 둘러싼 다각적인 환경체계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필요함
-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발달 단계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을 둘러싼 부정적인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적기에 발달과업이 잘 이루어지도록 실천함이 중요함.

3. 학생 인권

1) 인권의 정의

(1) 인권의 정의

ㄱ. 인권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모든 사람이 본질적으로 가지는 권리로서 존엄성과 인격을 존중 받아야 함

ㄴ. 세계인권선언 제1조: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 평등하다”

2) 학생 인권의 의의

(1) 학생 인권의 의의

▶ 학생으로서 각 교육 관련 주체에 대해 가지는 권리의 내용

영역 학생 권리의 구체적인 내용




1. 사회 및 국가에 대해
교육의 기회균등
무상 의무교육
공교육비의 공적 부담
교육 및 문화 환경 조성
학교 주변에 대한 강화
올바른 청소년문화 정책 추진
사회참여권


2. 교육당국에 대해
교육내용의 적절성 보장(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학생들의 희망, 능력, 통학거리 등을 고려)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제도 운영
과밀 학급 해소 및 분교 유지
부실하고 무능한 교서 퇴출








3. 학교에 대해
적성과 능력에 따라 수강 과목 및 특별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교육활동에 충실할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적합한 교육환경을 갖추어 주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
학생들의 체격을 고려한 , 걸상
교실의 온도, 위생, 크기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과 시설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HR, 예체능과목 등)
표현의 자유
예술작품, 학교신문, 동아리 활동, 학생회 활동 등의 자유
학교의 부당한 정책에 대한 정당한 의사표현의 자유
부당한 검열이나 수색, 단속을 받지 않을 권리
부당한 복장 및 두발 단속을 받지 않을 권리
가정환경, 성적, , 외모, 종교 등으로 인해 차별 받지 않을 권리


4. 교사에 대해
교육의 전문성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인격적인 대우를 받을 권리
폭력 폭언
성적 괴롭힘
차별대우(, 장애, 성적, 경제력 )
부당한 심부름
5. 부모에 대해 학부모의 대리만족 수단이 되지 않을 권리
성적으로 인한 압박을 받지 않을 권리
무리한 과외활동을 거부할 권리
6. 또래 및
선후배에 대해
동등하게 학교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폭력, 폭언, 따돌림 등의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

ㄱ. 학생 인권이란 보편적인 인간존재로서 학생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이며 학교에서 향유할 수 있는 자유권과 복지권 그리고 이러한 권리를 차별 없이 평등하게 누릴 수 있는평등권으로 구성됨(국가인권위원회, 2010)

ㄴ. 학생도 권리의 주체로 신분, 지위, 능력에 상관없이 인간으로서 동등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음

3) 학생 인권 조례의 의미

(1) 학생 인권 조례의 의미

ㄱ. 학생 인권에 관련해 교육감은 학생들의 인권실태를 분석하고 헌법과 국제 인권규범에 근거하여 다양한 학생 인권의 내용을 설정
▶ 이를 실질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제도를 조례 제정을 통해 마련할 수 있음

ㄴ. 학생 인권이 제대로 보장되기 위해서는 조례 제정에 앞서 모든 교육주체가 존중되는 자율적 학교 공동체가 형성되어야 함

ㄷ. 학생 인권조례의 제정은 사회의 소수자로 머물러 있던 학생에게도 인간의 보편적 권리를 공식적으로 인정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음

ㄹ. 학생도 인간으로서 사상과 표현의 자유와 같은 자유권을 가지며 학업성적 혹은 경제적 차이에 의해 차별 받지 않을 권리 보다 나은 환경에서 학습하거나 교육받을 권리를 가지는데 이를 공식적으로 인정(고영남, 2009)

ㅁ. 학생 인권 조례에 대해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실효성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찬반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어 학생들은 혼란을 겪고 있음
▶ 학생 인권 조례의 핵심과 교육적인 관점의 논의

ㄱ.  ‘교육현장에서 문제점과 그 해결책으로 체벌의 필요성‘
ㄴ.  ‘체벌의 실효성 유무와 인권침해’

ㅂ.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아동이나 청소년의 범주가 일치하지 않으면서 경우에 따라 이들과 동등한
대상으로 취급되는 모호한 사회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음

ㄹ.  학습할 권리가 있는 존재가 아닌 교육받아야 할 존재로 인식되고 있음

ㅈ. 단순히 교육받아야 하는 존재가 아닌 능동적인 복지권을 가진 권리주체로서 인식을 새롭게 해야함

ㅋ.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의 인권과 관련한 권리와 통제에 관한 문제를 경정함에 있어 학교와 지역사회를 도와줄 수 있는 전문적 방법을 갖추어야 하겠음

학생의 권리와 학생의 통제에 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지원 원칙

ㅍ.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 인권을 존중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참여 활동 기회를 마련해 주고 그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자발성과 책임성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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