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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학교의 기능 및 조직 체계 구성(학교조직 체계, 구조,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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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 체계에 대한 이해

(1) 학교 체계에 대한 이해


▹ 학교는 학생들에게 기본 지식을 제공하고 다양한 가치관과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장소여야 함


▹ ‘삶의 공간’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와 더불어 학생들을 돌보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성장하도록 하며학생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허용하는 곳이어야 함

▹ 학생들이 행복해야 하는 공간으로써 즐겁게 뛰어놀고, 마음의 안정을 느끼고 더불어 살아가는 힘이생기는 곳이어야 함

Ÿ 학교는 단순히 교사나 친구와의 상호작용 공간을 넘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임

Ÿ 학생들은 학교를 통해 전인교육 차원에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발달시켜 나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함

Ÿ 학생의 삶에 있어서 학교는 대단히 중요한 환경이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학생이 어떤상호작용을 하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학교의 특성과 조직체계, 학교문화와 분위기학교교육과정, 재정에 대해 알아야 함

1) 학교의 기능

(1) 학교의 기능
Ÿ 학생들과 관련된 다양한 체계 중에 중요한 체계
Ÿ 학생과 교사가 가장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제도
Ÿ 인간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욕구와 권리를 다루는 사회 장소이자 기관

학교의기능 1.학생과 교사의 삶의 공간
2.체계적인 교육을 배우는 공간
3.학생들이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곳

① 삶의 공간으로써의 학교
Ÿ 학교는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미래에 대한 준비와 적응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기관으로이해
⇨ 오늘날 우리의 학교는 경쟁 중심의 학업성취만을 강조하고 있음

Ÿ 전인적인 성장과 자기 도약의 과정으로 ‘학생들이 살며 성장하는 공간’, ‘삶의 공간’으로 가정과지역사회와 더불어 학생들의 삶을 허용하는 공간임

Ÿ 학교는 학생들이 삶을 가꾸고 자신의 소중함을 알게 하며 희망을 키우는 곳인 동시에 온전한인간으로 성장시키는 곳이어야 함

Ÿ 행복한 공간으로 느끼고 경험해야 비로소 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학생들의 성장기 및 미래의삶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임

Ÿ 학교가 교과 학습장이 아닌 ‘삶의 공간’으로 깊이 있는 이해와 개입 접근이 절실히 요구됨

② 배움의 공간으로써의 학교
Ÿ 학교는 궁극적으로 학생 각자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목표를 가지고 개별적인 성장을 이루는공간임

Ÿ 배우는 공간으로서의 학교는 수업과 생활지도를 통해 올바른 행위를 할 수 있는 의지를 기르게해줌으로 도덕적인 존재로 성장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지니고 있음

Ÿ 학생이 지식의 세계를 배워가며 도덕적으로 고유한 존재가 됨으로 보편적인 인격 성장에 도달할수 있도록 도와야 함

학교사회복지사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경제 상황에서 학생들이 배우고 자라는 공간인
학교가 배움의 목표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본연의 기능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함

③ 사회화 공간으로써의 학교
Ÿ 학령기 이후 성인으로서 생활해 나가는데 필요한 삶의 기술과 능력을 준비하는 공간으로 교육의사회적 기능과 연관되어 있음

Ÿ 학교는 학생들에게 교육을 통해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으로 준비될 수 있도록 도와야함

Ÿ 넓은 의미의 교육은 사회화를 이루는 과정이므로 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획득하는 것임

Ÿ 학교교육에 부여된 사회적 기능은 전이적·개별적 기능과 더불어 통합된 기능을 제공해야 함

④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위한 학교

Ÿ 학교는 학생의 삶에 대한 준비로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고 전수해야 하고직업의 의미와 가치를 알려주어 사회에서 바람직한 직업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해야 함

Ÿ 사회적 기능으로 초점을 맞춰 볼 때 학교는 인력양성기관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따라 학습하고 관련된 직업체험의 경험을 가짐으로 미래의 직업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야함

(2) 학교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① 학교의 구성원인 교사-학생, 학생-학생, 학부모-교사-학생간의 관계가 상호 신뢰적이고 수평적인대화와 협력이 가능해야 함
① 학생이 집중하여 사고하고 지식을 표현하는데 수용적인 학교 분위기가 되어야 하고 학교생활에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의견도 적극 수용되어야 함
① 학생을 고려한 수업 방법이 중요한데, 개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은 적절한 학업성취를얻게 해야 함
① 학교에서 배움과 학교생활에 대해 즐겁게 임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고유한 삶에 대한 준비를 이웅 수 있도록 도와야 함

2. 학교 조직의 이해
(1) 학교 조직의 이해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현장은 학교라는 조직이기 때문에 교사라는 전문직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학교 조직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학교조직의 이해

1) 학교 조직의 특성
(1) 수평적 구조
Ÿ 교사들은 수업을 진행하고 학급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업무와 행정업무를 맡고 있음
Ÿ 경력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는 큰 차이가 없고 상호 수평적인 관계를 가짐

(2) 이완결합체계
▹ 이완결합체계는 학교 조직만의 고유한 구조적 특징임

Ÿ 교사는 학교행정가와 지극히 적은 시간 동안만 대면하고 교사 간에도 자신들의 교육 활동에 관해거의 간섭받지 않으면서 학생들을 가르침

Ÿ 학교 조직은 조직의 하위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나 각자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분리되어 있는 이완결 합체의 특징이 있음

Ÿ 학교 조직 내의 교사는 학교행정가의 지시와 통제를 받지만 전문적인 자율성을 인정받으며학생들에 대해서 폭넓은 재량권을 가짐(성민선 외, 2009)

(3) 수직적 구조

Ÿ 교육행정체계: 교육부→시·도교육청→지역교육지원청→학교
Ÿ 행청체계: 교장→교감→보직교사→일반교사
Ÿ 철저히 관료적인 것으로 국가의 교육시책의 전달 체계가 되는 것임

수평적 구조  수직적 구조
수업과 학급 운영 측면 행정적인 측면

Ÿ 학교는 행정적인 측면에서는 어느 조직보다 위계적 명령체계가 강한 조직으로 국가교육 시책이 교육청을 거쳐 단위 학교에 전달되는 시스템을 가짐

Ÿ 학교 내에서도 교장, 교감 등의 학교 행정가의 상하 지시로 정책이 관찰됨

Ÿ 학교는 수직적 구조의 특성으로 나타나는 일방적인 권한 집중을 막기 위해 학교 운영위원회와 각종 위원회를 설치하고 있음

(4) 전문적 관료제

전문적 관료제

- 학교는 초·중·고등학교로 나뉨
- 학교 내에서는 학교생활지도 및 교과 지원을 위한 다양한 부서가 설치되어 있음

Ÿ 명확하고도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는 권위의 계층을 가지고 있음

Ÿ 기구표와 부서별 업무 분담표, 직제표는 업무 진행을 위한 절차와 위계를 보여줌

Ÿ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과업 수행의 일정한 통일성을 보장하는 기준을 설정하기위해 여러 규칙을 사용함
⇨ 복무지침, 내규, 교원 편람 등을 통해 교직원들에게 필요한 근무지침을 전달

Ÿ 인화단결을 자주 내세우지만 조직 관계에서 보면 몰인정성의 원리가 폭넓게 적용되고 있음
- 학교 조직에서 구성원 간 상호작용은 특별한 목적 아래 사무적으로 이루어짐
- 학교 조직 운영에 있어 개인적인 사정이나 문제는 고려되지 않음

Ÿ 교사들의 채용은 전문적인 능력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며 대부분의 경우 전문적 경력으로 이어짐

Ÿ 학교 조직은 전문적인 관료제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지만 독립된 교실에서 학생을 가르치기 때문에교사들이 많은 재량권을 가지고 있음
⇨ 다른 관료 조직과 다른 특징임

(5) 교사의 영향력
Ÿ 학교에서 담임교사는 수업, 방과 후 활동, 부모상담 및 생활지도 등에 담임교사가 깊숙이 관여하기
때문에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음

중등학교 담임교사 외에도 교과 담당교사들이 학생들을 접하는 기회가 많음, 때문에 학생들과 교사들과의 관계가 폭넓게 이루어지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초등학교 온전히 담임교사를 통해 수업이 전반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와의 관계가 더욱 밀접함(김기형, 2012)

(6) 주기적 반복성
Ÿ 학교의 학사는 1년 단위로 반복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교는 학사 운영에 있어 나름대로 관행과 속성을 가지며 특정한 사안이나 내용을 바꾸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움(김기형, 2012)

Ÿ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사운영에서 나타내는 관행과 속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을 통한 단계별 접근이 필요함
⇨ 이외에도 학교 조직은 모호하고 불명확한 교육 목적을 가진다는 점과 개인의 선택권이 없고
참여만 하게 되는 순치 조직의 특성을 가짐

2) 학교 조직의 체계
(1) 학교 조직의 구조

학교조직체계 구조

⇨ 단, 고등학교의 상위 조직은 관역 교육지청이며, 유치원, 초등학교 및 중학교는 지역교육지청의
행정 라인을 거침
① 중앙행정부처 교육체계 : 교육부

② 지방교육자치체계
Ÿ 시·도교육청

Ÿ 지역교육지원청

③ 지방일반자치와 교육자치 간의 협력
Ÿ 교육거버넌스 차원에서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이 강화되고 있음

Ÿ 교육 전달 체계의 기본 이해와 더불어 시도군구의 일반 행정에서의 교육 및 학생지원과 관련된전달 체계의 이해도 필요함
⇨ 점차 민·관·학 협치를 통한 교육거버넌스 차원의 학생 복지 지원을 위해 일반 행정과의 소통
및 협력에 대한 역할에 보다 전문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함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지원과 관련해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을 하는데 관계된 부서는지방자치단체별로 부서명이 조금 다르지만 주로 교육지원과(교육 청소년과 등)와 복지정책과 임

Ÿ 최근에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 협력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과 방과 후 활동 및 방과 후
돌봄까지 확대하고 있고 특히 위기가정 및 고위험군 학생 지원을 위해 복지정책과 통합사례회의,동주민센터와의 정기적인 사례회의 등에서도 학교 내 전문 인력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음

Ÿ 마을단위의 학생지원에 있어서는 자치구의 교육지원청 간 협력 거버넌스를 통해 인적, 물적
인프라 및 두 세대(학생, 부모) 지원이 필요하면 함께 지원함

(2) 학교 조직 구성
① 교원

Ÿ 관리직 : 교장, 교감

Ÿ 보직교사 : 중등학교의 경우 11개 부서까지 둘 수 있고(교무부, 연구부, 생활지도부, 진로상담부등) 업무분장으로 직급은 평교사 부서의 부장을 맡음

Ÿ 일반교사 : 담임, 비담임, 교사 1업무(각 부서에 소속)

② 직원

Ÿ 교원 외에 학교 운영에 필요한 행정직원 등

③ 학교운영위원회

Ÿ 학교 예결산 심의, 교육계획, 각종 규제를 심의 하는 기구

Ÿ 사립학교는 자문기구

④ 각종 위원회

Ÿ 교육과정, 상벌, 인사자문, 급식, 교과, 학교폭력 등에 관한 위원회

⑤ 학생자치위원회

Ÿ 학생자치활동 및 학생회 운영

(3) 학교 조직 업무 분담 표

① 초등학교 조직

Ÿ 초등학교는 학급담임제 방식으로 운영되고 행사 및 수업에 모든 논의가 주로 학년을 중심으로진행되기 때문에 같은 학년 교사들 간의 결속과 유대감이 강함

Ÿ 학교사회복지사는 담당 부서에 소속되더라도 학년별 협의회에 적극 참여하여 학년별 교사들의의견수렴과 학생들의 어려운 점을 협의하고 학년에 따른 지원 프로그램을 논의하는 것이 필요함

Ÿ 초등학교 조직도(예시)

② 중·고등학교 조직
Ÿ 중·고등학교는 교과담임제 방식으로 운영되고 학사일정에 관한 논의가 주로 부장 회의를중심으로 진행됨

Ÿ 교사들이 부서 단위로 조직되어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는 전담 부서의 교원외에 타부서의 교원들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함

Ÿ 중학교 조직도(예시)

(4) 학교 조직의 하부 구조
① 교원 조직

Ÿ 우리나라는 각 지방청마다 각급 학교의 교원 조직의 예시 안을 제시하고 학교 실정에 맞추어교원 조직 구성과 업무분장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음

Ÿ 초·중등교육법에서는 학교 조직 구성원들의 역할과 업무내용을 공식적으로 규정하고 있음

Ÿ 교원 조직은 학급담임제 방식(초등학교)과 교과담임제가 있는데 최근 교과과정 중심 교원조직으로 바뀌어가는 추세임

Ÿ 교원들은 학교 조직의 성격에서 알 수 있듯이 전문직으로서 상호 독립적인 업무로 인해 동료교사들과 교류 및 의존이 낮은 특성을 갖고 있음

Ÿ 근무 시간을 동료보다는 학생들과 많이 보냄을 알 수 있고 교장, 교감을 포함한 교원들과직간접적으로 교류하면서 근무를 하고 있음

② 학부모 조직
Ÿ 학부모 조직은 교육 대상자인 학생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학교가 지역사회와 협조하기 위해 조직되었는데 1996년 교육개혁을 통해 학교 운영위원회 설치가 법령화되면서 학부모의 권한 및 역할이 대폭 강화되었음

Ÿ 학교교육 활동 지원과 학생 보호 활동, 단체 활동 지원이 주된 활동이 되고 있음

Ÿ 학부모 조직 및 역할

③ 학교 운영위원회
Ÿ 학교 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에 교원·학부모·지역 인사가 참여함으로 학교정책 결정의민주성, 합리성, 효과성을 확보하여 학교교육목적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의사결정 기구임
⇨ 초·중등교육법 제31조 시행령 제58~60조

Ÿ 학교 운영위원회는 단순한 자문과 의결의 중간 위치이며 위원의 참여 정도는 상당히 높다고 할수 있으며 학교의 실정과 특색에 맞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역할을제공하고 있음

Ÿ 학교 자율화 확대 등 단위학교 중심의 다양한 교육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단위학교 책임 경영체제의 기틀을 마련하는 제도로서 학교 운영위원회 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음

Ÿ 학부모가 참여하는 위원회는 급식소 위원회, 교원 학교평가 위원회가 있음

④ 학생 조직
Ÿ 초·중등교육법 제17조(학생자치활동)에서는 학생들의 학교자치활동을 권장·보호하도록 하며학생들의 조직인 학생회 및 학생자치회가 구성 및 운영을 보장하고 있음

Ÿ 학교별로 학생 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연계한 문화, 예술, 봉사 등의 활동도 이루어지고 있음

3) 학교의 조직과 학교사회복지

(1) 학교의 조직과 학교사회복지
Ÿ 학교 내의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원 조직의 이해와 공식적인 의사소통 구조, 통제 구조, 업무 분담의형태와 권한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교원 조직의 관계망 형태와 상호 역동성에 대해이해해야 함

Ÿ 학부모 조직은 자원으로 잘 활용해야 하는 조직 중에 하나로 역할과 구성을 이해하고 학생조직에 대한 관심과 의사소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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