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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론] 한국과 외국의 사회복지 역사(미국,영국,북유럽,아시아,독일의 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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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1)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우리나라보다 앞서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했던 나라들이 어떠한 배경 속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태동되었고 발전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가 어떠한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방향을 설정하는 데 좋은 참고 자료가 것임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영국과 미국에서 각각 시작됨

ㄱ.영국: 1870년대 의무교육의 실시와 함께 학교사회복지가 시작
ㄴ. 미국: 1906년에 민간 기관들의 주도에 의해 학교사회복지가 시작
ㄷ. 그 외: 주로 학교 출석의 의무적 이행을 돕는 것과 문제행동과 상황을 발견하고 개입하는 내용들로  학교사회복지가 진행되고 있음
오늘날 각 나라의 학교사회복지는 교육복지, 교육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사업 등의 이름으로   세계 43개국에서 실시되고 있음

사회복지사의 명칭

1) 미국 학교사회복지

(1)미국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음

ㄱ.1900년대 이민자들의 급증으로 발생하는 사회문제와 의무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서  학교사회복지가 태동하기 시작됨.
ㄴ. 미국의 학교사회복지는 1906년과 1907년 뉴욕, 보스턴, 하트포트의 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시작된 방문 교사 제도를 통해 처음 시작됨.
ㄷ. 인보관이나 자선조직단체에서 활동하던 사회복지사가 아동을 중심으로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방문 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면서부터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됨

 

1913년 뉴욕의 로체스터 교육국과 1923년 뉴욕 공동모금회의 지원
1921년 미국방문교사협회의 설립으로 학교사회복지 활동이 촉진
1930년대 미국의 경제공황기와 맞물려 약간 주춤하게
1945년 미국방문교사협회가 ‘전국학교사회사업가협회’로 바뀌게 되면서
더욱 활발하게
1975년 장애아교육법이 제정되면서 민간재단과 연방정부의 교육법을 통해 지원을
받고 있던 학교사회복지 사업은 연방법에 의해 제도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됨
 

<장애아 교육법>  -  1990년 장애인교육법으로 개정되었음.

ㄱ. 장애 아동은 공교육과 학교사회복지 관련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었음

ㄴ.  장애는 장애를 가졌거나 가질지 모르는 학생까지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

ㄷ. 장애 형태 또는 정도와 관계없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무상의 적정한 공교육과
학교사회복지와 같은 관련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함
- 장애자녀를 둔 부모들의 권리 보호까지 보장하고 있음

ㄹ.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지위와 역할을 보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음

ㅁ. 이후 이 법은 2004년 장애인교육향상법으로 재인가 되었고, 재활법과 아동낙오방지법 등도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

ㅂ. “현재 미국에는 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재원을 바탕으로 약 3만여 명 이상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됨”

2) 영국 학교사회복지

(1) 영국 학교사회복지

1870년대 의무교육 시행과 함께 시작함

ㄱ.  1871년 지방교육청에서 학교출석관을 고용하면서 실질적인 학교사회복지사업이 시작되었다고   있음

학교담당출석관

ㄴ. 1944년에는 교육법이 개정되면서 “아동은 자신의 나이와 능력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하나 그렇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교육복지사가 해당 아동을 상담하여 필요한 도움을 받아  수행할 수 있다”는 규정이 생기게 되었음
- 이를 통해 교육복지(education welfare)라는 말이 처음 등장함
- ‘학교출석관’이라는 명칭도 자연스럽게 ‘교육복지관(educationwelfare officer)’이라는 명칭으로  바뀌게 되었음
ㄷ. 아동법, 교육법, 반사회행동법 교육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법들이 제정되면서  교육복지서비스가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됨
 
ㄹ. 1989년 아동법(Children Act)은 교육복지관의 역할을 더욱 분명히 하고 있음
-즉, 아동학대와 방임 및 이혼 등과 아동이 관련된 모든 법적 절차에 대해서 재판관은 아동의  신체적·정서적 부분에 대한 복지적 측면을 가장 우선해 판결하여야

필요한 경우 아동이 정규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대해 명령할 수 있도록 하였음

교육법
ㅁ. 현재 영국에는 3,000여 명의 교육복지관(학교사회복지사)이 있음
ㅂ. 이들은 초·중·고 재학생들의 교육을 어렵게 만드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예방적·치료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음

3) 독일 학교사회복지

(1) 독일 학교사회복지

1970년 서베를린의 제2차 교육제도에서 사회교육사(social pedagogues)가 소개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음.

사회교육사 사회교육학을 전공한 케어, 상담, 가족 아동상담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의미함
사회교육학 학교사회복지 이전에 존재한 유럽 전통의 학문분야임

 

<비스바엔모델>

ㄱ. 독일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ㄴ. 1977년부터 비스바덴 시에서 시작하여 현재 18개 도시에서 청소년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음
ㄷ. 모델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족과 아동의 정서적 욕구를 파악하고 학교생활에 보다 집중할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에 초점을

2. 북유럽 학교사회복지

(1) 북유럽 학교사회복지

북유럽사회복지

1) 스웨덴

ㄱ. 학교사회복지는 1930년대 후반 한 양호교사의 구호활동으로 스톡홀름에 있는 양호교사가 많은  학생이 식사를 하지 못하고 학교생활하는 것을 보게 된 후 지역사회의 자원들을 동원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점심 식사를 제공하면서부터 시작됨

1940년 스톡홀름 고등학교에 학교사회복지가 도입
1950년대 후반 학교사회복지가 의무교육제도와 함께 정착하게
1966년 모든 고등학교에 학교사회사업가를 둘 수 있도록 시교육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배치 모형과 직무 지침이 완성됨
 
ㄴ.스웨덴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잠재력을 성장시키고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는데 초점이 있음
ㄷ.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도 주로 사회복지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는 역할을 담당함
ㄹ. 현재 스웨덴 전체 학교사회사업가는 1,600명이 있음

- 이들은 의무교육, 상위 2차 학교, 탁아소, 시민학교에서도 활동하고 있음

2) 핀란드

핀란드 사회복지역사

ㅁ.  핀란드의 학교사회복지는 사회적 부적응을 예방하고 학생들이 의무교육 프로그램을 완수할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었음

ㅂ.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와 교육환경의 심리사회적인 안녕을 증진시키고 개발시키며,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성장과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는 역할을
ㅅ. 핀란드의 특징은 건강과 복지를 학생과 교직원 모두를 위해 학교생활에 포함하는 것이며  학교사회복지사는 단순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복지 위원회의 구성원으로  개별적으로 학생을 만나고 필요에 따라 외부 서비스에 의뢰하는 역할을 수행함

3.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

1)  아시아권의 학교사회복지

(1) 일본

일본 사회복지 역사

ㄱ. 학교사회복지사는 주로 가정환경 개선과 학교-가정, 관계 기관의 연계 조정 역할을 주로  담당하였으나 중앙정부가 지원하던 사업 예산이 대폭 감소하면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수는 점차  줄어듦
-2010년 조사에 의하면 642여 명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ㄴ. 2014년 문부과학성은 ‘이지메 대책종합추진사업’의 일환으로 학계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양성과정, 슈퍼비전 등에 관심을 가진 결과
-‘아동빈곤대책에 관한 대안‘이 마련되어 ’팀 학교‘의 일원으로 중학교를 중심으로 모든 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를 배치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2) 몽골

몽골 사회복지 역사

(3) 중국
ㄱ.  2018년 중국 북경에서 열린 제7차 국제학교사회복지대회를 계기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음

ㄴ.  대도시를 중심으로 비행 청소년의 선도를 위해 운영되고 있음

(4) 대만
ㄱ.  모든 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를 배치하는 법이 제정되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학교사회복지를
실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

(5) 홍콩
ㄱ. 2020년부터 모든 학교에 2명의 사회복지사를 배치시킬 수 있는 예산을 편성하여 보편적이고
제도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업이 운영되고 있음.

1.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ㄱ. 세계에서 가장 빈곤한 국가에 속했던 우리나라가 1970년대 이후 눈부신 경제성장과 발전을 이룩할  있었던 것은 국가적 차원의 교육에 대한 투자와 국민의 교육열 때문이었음
 
ㄴ. 시기의 교육은 개인의 성취와 사회참여, 계층 상승의 기회를 제공하여 국가 발전의 근본적인  역할을 담당함
 
ㄷ. 1990년대 중반 이후 경제 위기와 청소년 문제의 심화를 경험하면서 기존 교육에 대한 제고와  새로운 평가 및 대안을 요구받게 되었음

- 이러한 과정에서 학교에 부적응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등장한 제도가 학교사회복지였음

ㄹ.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두 가지 사업형태
한국의 사회복지

 

한국 사회복지 시기 구분 역사

1) 1992년 이전(여명기)

ㄱ.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활동

ㄴ. 교사와 시립아동 상담소, 학부모로부터 신석초등학교 학생 32명을 의뢰받아 상담과 경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생 내 보호가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하였음
ㄷ. 같은 해 임정혁의 “한국에 있어서의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문제점”이라는 학위논문을  발표함으로써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연구자가
ㄹ. 이후에도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업무활동 분석 등의 연구가 지속되었음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 여명기

2) 1993년부터 1996년까지(태동기)
(1) 사회복지관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현재)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 태동기

(3) 삼성복지재단의 학교사회복지 후원사업(1995 이후)

한사회복지의 역사 1995년 이후

(4) 국민복지기획단의 건의(1995)

한국사회복지의역사

(5) 태동기의 학교사회복지

3) 1997년부터 2001년까지(도입기)

(1) 교육부 시범사업(1997~1999)

ㄱ. 1995년 국민복지기획단의 건의 후 1996년 교육부에서는 학교사회복지제도의 도입을 공식으로  표명하였음
ㄴ. 1997년 3월부터 1999년 2월까지 2년간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을 실시함

- 무학여자고등학교(서울), 충남중학교(대전), 북성중학교(광주), 대구제일여자상업고등학교(대구)

ㄷ. 그러나 인력을 활용할 수 없을 정도의 예산(연 500만 원)으로 인해 사회복지사들이 주체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해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운영되었음
ㄹ.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모형이나 지침도 없이 운영됨
ㅁ. 이에 따라 이 시범사업은 소기의 성과를 나타내지 못하였고 그 결과 교육부의 1999년 이후 확대 계획도 실현되지 못함

(2)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연구사업 1, 2차 생활지도 시범사업(1997, 2000~2001)

ㄱ. 교육부와 별도로 서울시 교육청은 지방 교육청으로는 처음으로 1997년 본격적인 학교사회복지  연구사업을 시작함
-광신고등학교, 연북중학교, 영등포여자상업고등학교
 
ㄴ. 서울시 교육청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없음에도 연구 사업으로 채택하게 된 데에는  숭실대학교 노혜련 교수의 추천과 서울시 의회로부터 권고가 있었기 때문이었음
 
ㄷ. 사업은 이후 영상고등학교와 한가람고등학교에 학교의 예산으로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는  계기와 서울시 교육청 산하 지역청 상담 센터 내에 사회복지사가 고용되는 결과를 낳았음
 
ㄹ.서울시 교육청은 2000년 학교사회복지를 활용한 생활지도 시범사업을 다시 시작함
 
ㅁ.이는 1997년 연구 사업 당시 담당자였던 김성심 장학사가 다시 업무를 담당하면서 서울특별시  교육청 직접 사업으로 발전적이고 전문적인 시범사업을 진행하게 것임
 
ㅂ.2001년 제2차 시범사업은 서울북공업고등학고, 삼성고등학교, 경성여자실업고등학교, 안천중학교,  성원중학교 5개교에서 실시되었음
-5개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공동사업을 수행, 발표회와 보고서(CD) 발간 등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우수성을 인정받음
 

(3)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창립(1997)

ㄱ. 서울시 교육청 연구 사업과 삼성복지재단의 지원이 시작되면서, 1997년 5월 22일 학교사회복지  현장과 실무의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초기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가 만들어졌음

- 초대학회장으로 가톨릭대학교 성민선 교수가 선임되었음

ㄴ. 학회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실천 현장 지원(자문교수), 다양한 워크숍, 학술지  출판 등을 전개하면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 이론발전에 기여해왔음

(4)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창립(2000)

ㄱ. 현장 실무자들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위해 실무자들의 조직이 2000년 8월 실무자들의 조직인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초기 한국학교사회사업 실천가협회)가 창립되었음.

ㄴ. 1998년부터 가양4종합사회복지관에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초대 협회장으로 윤철수를 선임하고  전국적인 지회를 결성하는

- 협회원들을 중심으로 조직적인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 자격제도  운영, 제도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활동 등을 전개하고 있음

(5) 도입기의 학교사회복지

4) 2002년부터 2008년까지(성장기)

(1)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3, 4, 5차 학교사회사업 시범사업(2002~2007)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사업(2002~2004, 2005, 2008)

ㄱ.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획 사업이 주는 의미는 학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장을 마련해 주었음
ㄴ. 학교 상주하는 인력에 대한 임금 기준과 사업 예산 기준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ㄷ.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2008년 특수학교에 학교사회복지사를 배치하는 시범사업을 3개교에서  실시하였으나 1년만 운영되고 중단됨

(3) 지방자치단체지원 학교사회복지사업 시행(2003~현재)

ㄱ. 과천시에서는 2003년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예산으로 배정하여 관문초등학교에 최초의  지방자치단체 지원 사업을 실시
ㄴ. 이전까지는 민간 차원, 정부 차원의 예산으로 사업이 운영되었다면 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배정하여 운영하는 방식이 특징
ㄷ. 2007년부터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용인시와 2009년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조례를 제정한 성남시를 포함해 수원시, 군포시, 의왕시, 은평구, 화성시, 안산시, 의정부, 구리시 등의  학교사회복지사업 실시에도 큰 영향을 미침
ㄹ. 여러 여건의 변화 등으로 중단된 지역도 발생하는 일부 어려움이 있지만 경기도의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됨
ㅁ.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 현황

(4)  교육부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2003~현재)

ㄱ. 1997년도 학교사화사업 연구학교를 2년간 실시한 바 있는 교육부는 2003년도에 2년에 걸친  ‘교육복지우선지역 지원사업’실시를 발표
ㄴ.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시행된 사업으로 효과성을 입증하면서 2008년 전국 100개 지역으로 확대되고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라는 명칭으로 지속적으로 실시
 
ㄴ.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회복사가 배치되어 있는 형태로 한국형 학교사회복지사업이라고 칭함
 
ㄷ. 2019년을 기준으로 1,576개교에 교육복지사(지역사회교육전문가)가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음

- 배치되지 않은 실시 학교를 포함하면 3,044개교에서 교육복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5)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보건복지부(당시 보건복지가족부)와의 공동사업 (2004~2008)

ㄱ.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 증진 및 학교폭력 예방을 위함
 
ㄴ. 교육인적자원부는 2004년 5월부터 2005년 4월까지 1년간 사회복지사를 활용하는 연구 사업을  시작
 
ㄷ. 전국 16개 시·도·초·중·고 3개교씩 48개교에서 시작하여 효과성이 입증되면서 2005년에는  96개교로 확대 시행
 
ㄹ. 교육계의 지속적인 인건비 지원이 어렵다는 결정으로 2006년 96개교를 마지막으로 사업이 종결될  위기에 처함
 
ㅁ.여론에서 사업의 효과성이 보도되면서 인건비는 보건복지부에서 사업비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환
 
ㅂ.사업 명칭도 파견사업으로 2년간 지속되다가 2008년에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과 유사하다고 종결됨

(6) 위스타트 사업과(희망)드림스타트 사업(2004)

ㄱ. 2004년부터 시작된 위스타트 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추진하는  복지와 교육지원사업
 
ㄴ. 12세 이하 아동에 대한 맞춤서비스를 지향하며 실시됨
 
ㄷ. 초기에는 안산지역만 학교사회복지를 주요 사업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음
-경기도 지역에서 위스타트 사업 확대 시 사회복지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하였으나 2012년  이후 학교사회복지사의 배치가 종결됨
 
ㄹ. 아동복지의 전달 체계가 없던 정부에서 위스타트 사업을 벤치마킹하여 아동의 공평한 양육여건과  출발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희망스타트사업이라는 명칭으로 정부 차원으로 사업을 시작
-이명박 정부에 드림스타트로 개명하여 진행 중임
 
ㅁ. 2009년 19개 초등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가 실시하였으나 다른 사업으로 전문 인력이 배치되면서  축소
-2018년 1개교(구리 부양초)를 끝으로 사업이 모두 종료됨
 

(7) 학교복지사의 자격시험(2005 ~ 2020)

ㄱ. 학교사회복지사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2005년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소속 위원으로 구성된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관리위원회 주도로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이 처음 실시됨
 
ㄴ. 자격시험제도는 자격관리위원회에서 국내외의 각종 휴먼서비스 전문가 자격제도를 비교 검토하여 완성
 
ㄷ.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 소지자로 학교사회복지론과  아동·청소년복지론, 교육학 관련 과목을 수강하고 실습(240시간)이나 현장 경험(기관은 1년, 학교는  6개월 이상 근무)의 실천적 요건을 충족한 사람만이 자격시험을 응시할 수 있음
 
ㄹ. 2020년 실습의 기준이 강화되고, 수련과정이 새롭게 도입되면서 자격의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됨
 
ㅁ. 2020년  16회 자격시험을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민간자격에서 국가자격으로 전환됨

5) 확립기(2009~2018)

(1) 교육부의 위프로젝트 사업(2009~현재)

ㄱ. 학교사회복지사 파견 사업이 종결되자 2009년 교육부는 위프로젝트 사업을 실시함
 
ㄴ. ‘학생들의 감정을 보듬어 안는다’는 목표로 교육청에서 다양한 인력이 학생들의 어려움을 지원하는  위센터를 구축하고 이후 학교에 위클래스를 운영하는 형태를 갖추며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2)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 시행

ㄱ. 2009년 6월 우리나라 최초로 성남시에서 학교사회복지 관련 조례 제정
ㄴ. 조례제정의 의미는 중앙단위의 학교사회복지 법안 발의의 도움이 되었음
ㄷ. 지역의 학교사회복지 관련 조례의 기준제공과 학교사회복지 사업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

(3) 학교사회복지 관련 법제화 노력

ㄱ. 2010년 2월 이주영의원이 학교사회복지 관한 법안을 발의 하였으나 통과되지는 못함
ㄴ. 2012년 8월 27일 국회에서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만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제고  방안”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였고 19대 국회가 개원 되면서 여야에서 공통적으로  사회복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ㄷ. 김세연의원이 발의를 하였으나 통과되지 못하여 자동 폐기됨

(4)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ㄱ. 2018년 11월 23일 정춘숙의원이 대표 발의한 ‘사회복지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정신건강, 의료, 학교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역별 자격이 국가자격으로 인정되어 분야의  전문가임을 인정받는 기회가
ㄴ. 개정 법안의 시행을 앞두고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하는 노력을 통해 자격제도의 기중, 직무,  자격 발급 주체, 수령의 요건과 내용, 보수교육 다양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5) 확립기의 학교사회복지

6) 재도약기(2019년 이후)

(1) 재도약기(2019년 이후)

ㄱ.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이후 자격제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한국사회복지사협회를 중심으로  테스트포스 팀을 구성해 시행령과 시행규칙 마련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
ㄴ.사회복지사 1급 소지자 중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수련기관에서 수련을 받은 사람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국가자격을 수여 받을 있음
ㄷ.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취득 수련과정을 새롭게 만들어 운영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자격 취득  후에 채용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부처와의 긴밀한 소통체계를 갖추어야 하는  막중한 과제임
ㄹ. 학교사회복지사가 활동하는 장은 학교라는 교육체계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복지  차원의 법률 제정을 넘어 교육적 차원의 법적 체계 마련의 노력이 요구됨
ㅁ. 예를 들어 교육복지기본법,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를 이한 법률 등의 특별법을 제정하여 복지에 대한  개념 및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노력을 해야 것임

(2) 재도약기의 학교사회복지

재도약기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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