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필요성,현실과한계,교육에대한 새로운패러다임 도입)

반응형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ㄱ. 1970년대 이후: 눈부신 경제성장과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국가적 차원의 교육에 대한 투자와 학부모들의 교육열 때문임

- 교육열은 개인의 성취와 사회참여 기회 제공 및 전문적 인력 양성을 통해 우리나라 국가 발전의 근본적인 역할을 담당했음

ㄴ. 1990년대 중반 이후: 경제 위기와 아동·청소년 및 학생 문제의 심화를 경험하면서 기존 교육에 대한 새로운 평가 및 대안을 요구하게 됨

⇨ 교육은 학생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한 보상이 되기보다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교육의 기회와 학생의 교육적 성취가 결정되는 합법적인 기제가 되고 말았음

ㄷ.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함

ㄹ. 학업성취를 위한 경쟁위주의 교육구조에서 학생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가 되기 위한 다양한 대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

▶학교사회 복지제도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됨


2. 교육현실과 한계

1) 학생 개인적인 차원

ㄱ. 최근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의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
ㄴ. 학생들의 잦은 지각과 결석 등의 학교 부적응 현상도 심화
ㄷ. 학생 중 절반 이상(56.5%)이 학업에 대한 고민을 함
ㄹ.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가출하는 청소년이 매해 증가

2) 가정적인 차원

ㄱ. 현대의 가족은 전통적으로 수행해 왔던 노동력 재생산과 피부양자 보호, 가족원 간의 정서적 유대감 유지 등의 가족의 주요 기능들에 대해 혁명적인 변화와 균열을 겪고 있음.

교육현실과 한계-가정적인 차원


ㄴ. 양육환경이 악화되면서 조손가정이 증가하고 있고, 방임 및 학대받는 아동과 청소년이 꾸준히 늘고 있어 이에 대한 대        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
ㄷ. 일반 가정의 경우에도 맞벌이 가정의 확대와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 간의 의사소통 부족과 갈등,우호적이지 않는 가정          환경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ㄹ. 양육환경이 악화되면서 조손가정이 증가하고 있고, 방임 및 학대받는 아동과 청소년이 꾸준히 늘고 있어 언어, 습관,            윤리 등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편견으로 학교 및 사회생활 적응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

3) 학교·교육적 차원

<학교 및 교육 환경>
ㄱ. 학생들을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로서 지도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여김.
ㄴ. 복장 규제, 언어폭력, 차별, 체벌 등과 같은 비민주적인 교육 방법으로 훈육하여 왔음.
ㄷ. 학생은 단순히 피교육자 신분에서 입시를 위한 교육만을 강요 받음.
ㄹ. 자신의 개성과 끼,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해 제약을 받아왔음.

학교,교육적 차원


ㅁ. 담임교사의 학생 지도와 학교 수준에서의 생활지도 방식으로는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고 있음.
ㅂ. 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생존에 필요한 지식, 정보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통로이며 개인의 사회화 성취를 통해 사회에 참        여하고 사회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하는 필수불가결한 사회제도의 하나임.
ㄹ. 교육이 이뤄지는 학교에서는 과거의 잘못된 교육 방법과 교육만을 강조하는 교육 환경을 개선해야 함.
ㅅ. 학생들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삶의 공간이자 학생의 건강, 문화 등 복지의 기능을 수행하는 곳 이어야 함.

4) 사회·환경적 차원

ㄱ. 1980년대: 소득분배 악화
ㄴ. 1997년 말: IMF 체제
     ⇨ 소득 불평등 수준 심화, 빈곤율 급증
ㄷ. 가족의 빈곤 수준이 결과적으로 자녀의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가족의 빈곤은 교육격차로학교사회복지론
      제 1주차 1차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 인한 빈곤이 대물림된다는 것을 의미함
ㄹ. 획일적이고 통제 중심적이며 경쟁을 강조하는 학교풍토는 경쟁 일변도의 사회를 가속화하고 있음
ㅁ. 학교에서 학생들은 무단결석, 중퇴, 가출, 왕따, 약물남용, 폭력, 비행, 청소년 매매춘 등과 같은 다양한 부적응 문제를         경험하고 사회문제로 비화되기도 함.
ㅂ. 학교가 교육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그들이 처한 상황을 이해해야 함
      - 이들이 경험하는 문제와 욕구 해결을 위해 가정, 지역사회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 협력, 지원이 필요함

3.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필요

(1)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

ㄱ. 학교는 학생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삶의 공간이며, 학문 습득과 친구들을 사귀고 놀면서 생활을 하게 됨.
ㄴ. 학교생활 속에서 심리·사회·신체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생리적·자아실현 등 다양한 수준의 욕구를 경험하  하       게 됨.
ㄷ. 학교는 교육적인 가르침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상의 문제와 욕구를 다루어주는 복지적인 기능을 수행해야 함.
ㄹ.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이 우수한 성적으로 좋은 대학에 학생을 입학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졸업 후 진학 및 취         업을 통해 학생들의 삶의 질이 얼마만큼 향상되었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전환되는 것이 필요.

(2) 학생중심의 관점 적용

ㄱ. 교육은 학생들이 중심이 되고, 수요자인 학생들을 위한 것이어야 함.
ㄴ. 교육정책과 교수방법, 학교 운영방법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관점은 학생중심의 가치가 반영되어야 함.
ㄷ. 최근에는 교사 중심의 교수법에서 학생 중심의 교수법으로 교육의 관점이 전환되고 있음.

(3) 타 전문가들의 참여를 인정하는 개방적인 학교 조성

ㄱ. 최근 학교 현장에는 학교폭력, 인터넷 과다 사용, 가출, 우울 및 불안 등과 같이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 증가.
ㄴ. 여러 문제가 상호 유기적으로 복잡하게 얽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을 위해서는 교사들만이 학생교육의 전문        가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사회복지, 임상전문, 청소년 지도 및 상담 등에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          이 학교교육에 참여.
ㄷ. 교사와 타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이 조성될 때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학생들의 어려        움을 협력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임.
ㄹ. 학교는 지역사회를 아우르는 중심적인 조직이고, 교육을 위해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참여와 협력을 기꺼이 받아들       이는 개방적 조직이 되어야 함학교사회복지론.

(4) 학교의 복지적 기능 수행에 대한 당위성

ㄱ.산업화와 핵가족화 등과 같은 사회 환경 변화는 학교의 기능과 역할의 변화가 요구됨
ㄴ. 지식 전달의 역할과 학생들 누구에게나 균등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안전망으로써 기능을 담당해야 함.
ㄷ. 학교는 개인적·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학생들을 예방·발견·치료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        응하게 해야 함.
ㄹ. 아동·청소년기의 발달단계상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 충족시킬 수 있는 복지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의 역        할을 담당해야 함.

(5) 교육과 복지를 통합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제도 도입의 필요

ㄱ.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적인 관점과 방법을 통해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목적이 있음
ㄴ.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교육적 목적과 인간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       는 복지의 목적을 함께 추구.
ㄷ.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을 비롯한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학교조직의 운영을           지원하며 통합, 포괄적인 관점에서 학생 개개인의 문제 및 욕구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문 분야임.

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ㄱ.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교-가정-지역 사회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사회복          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궁극적으로 전인교육의 학교교육 이념을 달성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분야
ㄴ. 우리나라 헌법 제31조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라고 명          시하고 있음.
ㄷ. 국가는 공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가치, 지식, 기술을 가르치고, 개인의 잠재력을 계발하여 책임 있고 성숙한 인간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해 주어야 함.

ㄹ. 학교는 국가로부터 임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중요한 사회체계로써 교사를 중심으로 한 전문 인력이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장소임.
●학교교육(敎育)
1. 단순히 가르치는 행위인 교(敎)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
2. 육(育)이 접목될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짐.

ㄱ. 학교교육이 균등한 교육 기회와 적합한 교육의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고, 교육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가 필요함.
ㄴ. 학생들의 보건, 영양,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상담, 복지를 다각적으로 지원하는 사회복지 등이 종합적으로 지원        되어야 함.

1) 학교와 복지

ㄱ. 학생들을 위한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바탕으로 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면 실효를 거두기          어려움.

학교와 복지


ㄱ.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장점.
① 위험에 노출된 학생에 대해 근접한 접근이 가능함
② 낙인감 없이 대상 학생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함
③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가능함
ㄴ. 학교는 부모들의 신뢰를 가장 많이 받는 곳이기도 하며,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거점이기도 함.
ㄷ.학교는 학생의 복지를 체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장소 이어야 함.

2) 교육과 복지

ㄱ. 교육복지를 바라보는 견해는 학자들마다 다양하다.


ㄴ. 복지는 교육의 목적인 동시에 수단이라고 규정할 수 있음
ㄷ. 교육복지
- 상호보완적인 관계인 ‘교육’과 ‘복지’ 두 가지 개념의 합성어
- 학교에서 학생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가가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복지서비스

5.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 학자(단체)들마다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정의에 대한 견해.
① Costin(1981)학교사회복지론
ㄱ.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분야.
② 전미사회복지사협회(2002)
ㄱ. 공교육 체계에서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가족-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
③ 한인영 외(1997)
ㄱ.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        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하          여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기능의 한 부분이자 사회사업(social work)의 전문          분야.
④ 윤철수 외(2010)
ㄱ.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가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을 통해 학교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생-학교-가족-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의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여 개입하는 활동.
⑤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2012)
ㄱ.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 환경과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기능의 한 부분이자 사회         복지의 전문분야.


(2) 펄만(Perlman, 1957)의 6P의 개념으로 정리한 “학교사회복지”

6.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1)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 지원


ㄱ. 학교: 학생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음
ㄴ. 학교사회복지: 우선 학생에 대한 교육 효과를 최대화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함
ㄷ. 학교사회복지사
- 목적 달성을 위해 학생들의 학업능력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감소시켜야 함
-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본연의 교육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필요한 교육을 받도록 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와 지역사회와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2) 학생복지 도모

<학생 복지>
ㄱ. 결식아동, 피학대아동, 소년소녀 가장 등 보호가 필요한 학생을 집중적으로 돕는 것
ㄴ. 전반적으로 학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측면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

<학교사회복지사>
▶ 대상들의 심리적·사회적·가정적 어려움에 대해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
ㄱ.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학습효과를 최대화하며, 학생의
      복지수준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함
ㄴ. 이 과정에서 학교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제한된
      학교 자원만으로는 학교 체계 내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음
ㄷ. 지역사회의 자원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이는 일은 학교사회복지사의 고유성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