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사회복지조사론]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의 개념 정리 및 요약

반응형

1.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가. 사회과학의 의의

1) 인간의 모든 행위

2) 개인의 독자적 행동과 타인과 상호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행동을 연구 대상

3) 사회현상이나 인간의 행위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일반적 법칙을 찾으려 함

4) 경험과학이며, 기술적 사회과학과 분석적 사회과학으로 분류

- 기술적 사회과학은 사회구조의 상호작용 및 발전을 기술하는 학문
- 분석적 사회과학은 사회행태를 결정하는 기저의 관계를 발견하는 학문

나.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다. 사회과학의 한계

1) 연구 대상의 문제

2) 윤리성의 문제

3) 통제와 조작의 어려움

4) 접근 방법

5) 사회문화적 및 시간적 요인

6) 가치 중립의 문제와 가치 개입의 불가능성

라. 사회과학의 윤리성

1) 연구 내용 및 주제

2) 연구 대상 및 과정
- 연구 대상을 수단으로 이용하는 문제
- 연구 대상자에게 신체적 · 정신적 · 심리적 · 물질적 · 법적 피해를 주는 연구
- 연구 대상의 승낙

3) 연구결과와 관련된 문제

- 조사대상자에 대한 익명성 문제
- 자료원에 대한 비밀 보장
- 연구결과의 사용 권한

2. 사회복지의 개념

가. 사회복지의 개념

1) 일반적 개념

- 인간의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 기존 사회구조에 대한 적응을 목적으로 하며, 갈등관계를 조화관계로 변화시켜주는 것
- 인간의 평등과 사회적 보장을 의미함
-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건강과 번영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과사회제도 및 사회체계

2) 광의의 개념

-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 일반을 대상으로 생활의 각 측면에서 나타나는 비복지를 다루거나 해결하고자 하는 것
-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인간다운 생활 영위를 위한 사회적 노력
- 인간의 욕구, 소득, 보건, 교육, 주택, 비행, 자살, 약물중독, 사회 환경 등 § 복지제도의 결함 또는 미비로 인한 제반 사회문제를 다루는 정부와 민간의 노력

3) 협의의 개념

- 사회복지를 소극적이고 한정된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견해

- 정상적 사회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개개인을 대상으로 경제적 · 정신적으로도와주는 사회적 노력

-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과 같이 요보호자와 빈민을 예방, 보호 조치하는 등의서비스

4) 시대적 개념

- 고정 불변된 개념이 아니고 시대에 따라 다르고 항상 변화되고 있다는 관점에서 구별한 견해

- 전통적 사회복지의 개념으로는 상호부조, 자선사업, 인보사업을 의미하며, 현대적개념으로는 사회보장, 사회계획, 사회정책으로서의 개념을 의미함

5) 실천적 개념

- 사회복지는 목적 달성을 위한 현실적 수단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함

- 아동, 장애인, 노인 또는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생활상의
곤란과 장애를 사회적 책임으로 해결 내지 완화하여 인간의 삶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정책적 · 전문적 · 통합적 활동의 총칭임

- 사회복지의 특징
­ 첫째, 공공적 목적을 위하여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행해져야 함
­ 둘째, 공식적 조직에 기초한 조직적 활동임
­ 셋째, 인간의 소비욕구에 직접 관계됨
­ 넷째, 인간의 복지를 제일의 직접목적으로 하는 일임
­ 이러한 기준에 맞는 사회적 · 조직적 활동이 바로 사회복지

- 사회복지 개념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사회적 제반 시책을 근거로 사회복지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의 형태 파악에 한층 쉽게 접근할 수 있음

나.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계

1)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계의 개념

-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관계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음

- 사회복지학은 어떠한 사회현상에 내재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기 위한 사회적시책의 체계임

- 사회복지학은 그것이 어떠한 현상 상태나 표현방식을 취하든 학문적 연구 방법은사회과학적이어야 함

- 사회과학의 지식은 과학이론이고 사회복지학의 지식은 사회과학의 지식들을실용적으로 해석 · 응용하는 실천 이론임

- 사회복지학은 응용 학문이며 실천 학문임

- 사회문제에 대한 연구 방법은 사회과학적이어야 하며, 사회복지학은 사회문제의예방 및 해결을 통한 복지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사회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개입하는 것임

- 구체적으로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이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하는 이유
­ 사회과학이 발전시킨 인간에 관한 지식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에 관한 지식을 충분히 이용한다면 사회복지실천에 새로   운 통찰을 얻을 수 있음
­ 사회복지의 목적, 기능, 전제, 방법 등에 대한 평가, 검증, 수정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회복지는 인류에게 더욱더 공헌       할 수 있음
   ­ 사회복지는 사회과학이 필요로 하는 인간의 생활 경험에 관한 풍부한 자료를갖고 있음

- 사회과학이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는 실제 지식의 제공, 이론적 공헌, 조사 방법의 제공에 있음

2) 사회복지와 사회복지학의 상호 기여

가. 사회복지학에 기여하는 사회복지

- 중요성을 띠는 문제의 확인
- 사회복지의 실제 경험을 통해서 얻은 사회과학적 가설의 제시
- 사회과학에 의하여 발전된 개념들의 활용 · 검증
- 사회복지의 실제 경험에서 얻은 원초적 자료를 사회과학의 조사 목록에 이용할 수있도록 함

나. 사회복지와 사회복지학의 공통점

 생존 과정상의 상호 관계에서 기인되는 인간문제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완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음
­ 사회복지가 사회과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는 과학성이라볼 수 있음
­ 객관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음
­ 사실에 근거한다는 것과 보편타당성에 대한 충실함을 의미하고 있음

다. 사회복지와 사회복지학은 상호보완적 관계

­ 사회복지는 과학화를 위해 이론과 실천에서 객관적 사실과 보편타당성을탐구하여 전개하려 함
­ 학문의 과학화에는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과의 상호 보완적 관계가 있는 것임
­ 사회복지의 과학화는 인간 전체와 사회 전체를 통일적으로 파악하여 살아 있는인간의 생존 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   는 것임.

정리및 요약

1.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 자연과학은 자연현상과 물리적 세계를 탐구하는 지적 활동이지만, 사회과학은 인간의행위와 상호작용 결과로 발행한 사회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음

- 사회과학은 인간의 행위와 관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연구 대상의 선정에서부터시작된 한계점은 윤리의 문제, 통제와 조작의 어려움, 접근 방법의 어려움, 사회문화적 및 시간적 요인의 한계, 가치중립의 문제와 가치 개입의 불가분성의 문제등의 한계점이 있음

2. 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복지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욕구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며, 이러한 개념 정의는 다양하게 가능함

- 광의의 개념, 협의의 개념, 시대적 개념, 실천적 개념 등 사회복지를 보는 관점에따라 다양한 개념 정의를 하고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