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학의 의의, 과학적 지식 및 과학적 방법
가. 과학의 의의
1) 과학의 의미에 따른 학자들의 종합적인 정의의 분류
- 절차 또는 방법을 중시하는 견해로, 과학을 진리, 법칙 또는 이론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 · 체계적 방법이라고 정의함
- 결과 또는 소산을 중시하는 견해로, 과학을 진리, 법칙 또는 이론에 대한설명이라고 정의하고 있음
- 절차와 결과를 모두 중시하는 견해로, 이들은 과학은 진리, 법칙 또는 이론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 · 체계적 방법과 그 소산인 체계적 · 이론적 지식을 의미한다고 정의함
나. 과학적 지식
1) 과학적 지식(Scientific knowledge)이란?
-과학적 방법에 의해 얻어진 지식을 의미함
- 논리적 · 체계적 · 경험적 · 객관적 절차를 통해 얻어진 지식을 의미함
- 이러한 지식은 그 지식이 얻어지는 절차의 엄밀성 때문에 다른 다양한 방법, 즉 관습, 권위, 직관 등에 의해 얻어진 지식과 구별됨
2) 과학적 지식의 특성
- 재생 가능성(Reproducibility)
같은 방법을 사용했을 때 누구나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
- 경험 가능성(Empiricism)
지식이 우리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각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의미
-객관성(Objectivity)
건전한감각기관을 가진 다수의 사람들이 하나의 대상을 같게 인식하고
그로부터 얻은 결과가 일치하는 것을 의미다.
다. 과학적 방법의 의의
1) 과학적 방법(Scientific method)이란?
- 과학적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을 의미함
- 연구 절차가 논리적, 체계적이어야 하며, 경험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객관적이어야 함
2) 연역적 논리(Deduction)
- 일반적인 것부터 특수한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
- 이론 → 가설 → 조작화 → 관찰 → 검증을 거치는 접근 방법
[예]
① 모든 사람은 죽는다.
②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③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3) 귀납적 논리(Induction)
- 특수한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 내는 방법
- 관찰 → 검증 → 경험적 일반화 → 이론으로 이루어지는 접근 방법
[예]
① “소크라테스는 죽었다.”라는 것을 관찰한다.
② “다른 많은 사람이 모두 죽었다.”라는 것을 관찰한다.
③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은 죽는다.”라는 결론에 이른다.
4)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의 관계
라. 과학철학
1) 과학철학(Philosophy of Science)이란?
- 20세기 이후 과학의 비중이 현저하게 증가함에 따라 활발히 연구됨
- 과학적 방법에 대한 규범 또는 원리를 연구하는 철학적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음
2) 과학철학의 분류
3) 논리실증주의
- 활용
1920년대
비엔나 학파에 의해 과학철학의 한 방법으로 시작되어 널리활용되었음
- 논리실증주의자들의 중요한 목적
과학옹호
비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형이상학적이고 종교적인 담론을 과학과 구별하는것
4) 논리경험주의
- 논리실증주의와 비교
검증 가능성 또는 확증 가능성의 기준에 대해 좀 더 관대한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이론은 경험적 검증을 통해 정당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음
- 세 가지 문제점
1. 논리실증주의와 같이 이론을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검증을 ‘다양한’ 상황에서 ‘충분히 많이’ 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제약을 가지고 있음
2. 관찰이선행 이론에 의존한다는 점
3. 관찰 시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많아 관찰에 항상 오류가 존재할 수있다는 점
5) 반증주의(Falsificationism)
-주장
이론의 유도를 받은 관찰 증거에 의해 이론이 참 혹은 개연적인 참임을 밝힐 수는 없지만, 관찰이나 실험의 결과에 의해 어떤 이론이 거짓임을 밝힐 수는 있음
- 세 가지 문제점
1. 반증을 하기 위한 관찰 언명이 이론 의존적이라는 점
2. 반증주의의 설명이 과학자의 활동이나 과학 역사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
3. 반증주의의 과학관이 과학지식의 누적적 진보를 주장하고 있다는 점
2. 사회조사방법의 의의 및 중요성
가. 사회조사방법의 의의
1) 사회조사방법이란?
- 사회현상에 대한 새로운 사실, 지식이나 사실, 지식 간의 관계(이론)를 논리적 ·체계적 · 경험적 · 객관적으로 찾아내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 조사라는 실증적인 자료수집 과정을 통하여 사회현상에 대한 사실, 지식이나 이론을 논리적 · 체계적으로 밝혀내는 방법임
- 사회조사방법은 실증적 자료수집과 논리적 · 체계적 과정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요소를 가지고 있음
나. 사회조사방법의 중요성
1) 학문이 발달되기 위해서는 학문하는 방법이 발달되어야 하며, 특히 실증적인 자료에의해 체계적으로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사회조사방법이 발달되어야 함
2) 사회복지학 등 응용사회과학은 현실 사회에 직접 적용되는 정책을 개발하고 집행하는것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현실을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인 사회조사방법이 더욱더 필요하며, 이에 대한 지식이 절실히 요구됨
정리 및 요약
1. 과학의 의의, 과학적 지식 및 과학적 방법
-과학적 지식의 특성
재생가능성(Reproducibility), 경험 가능성(Empiricism), 객관성(Objectivity)
- 과학적 방법의 의의
과학적방법이란 과학적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을 의미함
연역적논리와 귀납적 논리 : 연역적 논리(Deduction), 귀납적 논리(Induction),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의 관계
- 과학철학
논리실증주의, 논리경험주의, 반증주의, 과학혁명, 연구 프로그램, 연구 전통, 인식론적 부재
2. 사회조사방법의 의의 및 중요성
- 사회조사방법의 의의
사회조사방법은 조사라는 실증적인 자료수집 과정을 통하여 사회현상에 대한 사실, 지식이나 이론을 논리적, 체계적으로 밝혀내는 방법
- 사회조사방법의 중요성
사회복지학 등 응용사회과학은 현실 사회에 직접 적용되는 정책을 개발하고 집행하는 것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현실을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인 사회조사방법이 더욱더 필요하며, 이에 대한 지식이 절실히 요구됨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조사론]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의 개념 정리 및 요약 (0) | 2021.05.04 |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과학의 한계성과 윤리성. 정리 및 요약 (0) | 2021.05.04 |
[학교사회복지론] 학생인권의 의의 와 내용 그리고 한계와 발전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1.04.29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사의 정의와 역활 그리고 직무에 대해 알아보자. 정리 및 요약 포함 (0) | 2021.04.29 |
[학교사회복지론]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미국 영국 싱가포르 일본 등 기타나라의 학교 사회복지, 요약 및 정리 (0) | 2021.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