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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과 실천유형 요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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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사회복지의 실

천대상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ㄱ.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대상을 명확히 하는 것은 서비스의 종류와 실천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됨

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는 체계

(2) 학생
ㄱ. 학교사회복지의 일차적 대상은 학교생활을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임.

ㄴ. 초기에는 문제가 있는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 대한 치료적인 개입에 초점을
두었음.
- 초기에 재정지원과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밖에
없었음.

욕구결핍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사의 우선적인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출처 성민선 외(2009)

ㄷ. 최근에는 다양한 사회문제의 증대와 보편주의적인 인식이 확대되면서 모든 학생에 대해 예방적인
활동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ㄹ. 즉, 모든 학생들이 질적으로 향상된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학생을 돕고 환경체계를 개선해주기
위한 활동이 강조되고 있음

(3) 학교-가정-지역사회

ㅁ. 학교사회복지사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학교조직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해야 함.

ㅂ.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인디언 속담처럼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조성하는 것은 중요함.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
(1)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유형
ㄱ. 학교사회복지실천유형에 대해 어떠한 기준으로 구분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함
ㄴ. 초기에는 주로 종합사회복지관의 아동 청소년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학교사회복지가 실시되었음.

ㄱ. 유형 구분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 학교기반 학교중심모형은 외부에서 재원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학교장이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는 주체가 되고, 학교 내에서 활동을 하게 되는 지금도 가장 많이 활동하고 있는 유형
* 지역사회기반 학교중심모형은 학교외부의 기관장이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여 학교에
상주시키는 위스타트사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협회 내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 등을
말함
* 지역사회기반 지역사회중심모형은 외부의 기관장이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학교에 상주하지
않는 유형
* 센터기반 순회운영모형은 학교의 상급기관인 교육청에서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하여 학교를
순회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모형으로 1997년 교육청상담센터, 위프로젝트의 위센터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음

 

 

 

 

ㄴ 2009년 이후 학교사회복지와 관련한 지방자치단체의 조례가 만들어지면서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확대

 

ㄷ. 중앙정부차원에서 진행되던 학교사회복지 관련 사업들이 재구조화되면서 일부 사업은 종결이
되었지만 오히려 사업의 양은 대폭 확대
- 이러한 사업들은 주로 학교기반 형태의 학교사회복지 사업으로 확대되면서 이전에 실시되던
지역사회중심의 학교사회복지사업까지 포괄하여 진행되고 있음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ㄹ. 이 사업은 저소득 층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의 주요 취약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지원 사업이며,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학습, 문화, 심리·정서 등 삶
전반에 대해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ㅁ.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정책의 목표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기본적 욕구해 결과 문제예방에
있음

ㅂ. 영·유아에게는 양질의 취학 전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교육·문화 접근기회의 형평성을 보장

ㅅ. 초등학생에 대해서는 학습결손 예방 및 치유, 방과 후 보호 등 기본적 복지서비스 제공에 중점

ㅇ. 중학생에 대해서는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한 정서적 함양에 중점

ㅈ. 가정의 취약성으로 인한 정서·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갖는 학생들에게는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교육·문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정서적 안정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

ㅊ.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정상적인 학교 및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2) 지방자치단체 주관 학교사회복지사업
(1) 지방자치단체 주관 학교사회복지사업

ㄱ. 2003년에 과천에서 시작된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이 이후 용인, 성남, 수원, 군포, 의왕,
화성, 안양에서도 실시되고 있음.

ㄴ. 성남시는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2009년 전국 최초로 조례를 제정하였고, 이후 용인, 수원,
안양도 조례를 제정하여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ㄷ. 특히,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은 지방자치단체에서 학교에 예산을 지원하고 학교장이
채용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ㄹ. 2019년을 기준으로 서울 은평구 9개교, 과천시 10개교, 구리시 2개교, 군포시 8개교, 용인시 6개교,
성남시 30개교, 수원시 56개교, 안양시 7개교, 의왕시 6개교 총 134개교에서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음

 

 

 

 

3) 위스타트(We-Start)
(1) 위스타트(We-Start)

 

2004년 1. 3월 중앙일보가 ‘가난에 갇힌 아이들’이라는 기획연재물을 통해 우리 사회의 빈곤아동들을 집중 조명하면서 시작되었고, 가난의 대물림을 끊자’는 슬로건하에 시민운동으로 출발하게 되었음

2. 저소득층 아동의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복지·교육·보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제공하여 통합사례관리 체계를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진행되었음

3. 특히, 안산시는 위스타트 사업의 효시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실질적인사회복지 전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운영 중임
2005년 1. 경기도가 위스타트 시범마을을 실시함에 있어 안산과 성남에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
2006년 1. 위스타트 시범마을 확대실시와 함께 학교사회복지실천학교도 8개교로 확대

2. 이 시기에는 그동안 이 사업의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본부체제를 총회와 이사회 및 중앙사무국로 구성하여 사단법인으로 재출범하게 됨
2007년 1. 위스타트사업 5개교로 확대
2008년 1. 경기고양아동보호전문기관의 주관으로 성사초등학교에서 사업시행
2012년 1. 경기도를 중심으로 13개 마을, 14개 초등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업이 운영되고 있음.
최근 1. 많은 학교에 다양한 사업으로 전문 인력이 배치되면서 위스타트 차원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은 종결된 상황임

4) 위(Wee)프로젝트사업
(1) 위(Wee)프로젝트사업
ㄱ. 위(Wee)프로젝트사업은 교육부에 의해 2009년부터 시행된 사업으로 학생의 올바른 인성과
관계발달, 학습 및 심리역량 개발 및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 창조를 목적으로 함

ㄴ. Wee 클래스(학교)-Wee 센터(교육지원청)-Wee 스쿨(교육청)이 연계하여, 학교폭력 등 위기상황에
놓인 학생을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3단계 학생안전통합시스템을 의미함

ㄷ. 주 대상은 위기 학생이고 보조대상은 일반학생임

ㄹ.학교·교육지원청·지역사회가 연계된 연계하여, 다중 안전망을 통해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즐거운학교사회복지론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임

ㅁ.정서불안, 폭력, 학교부적응, 일탈행동 등의 문제를 가진 위기학생에 대한 촘촘한 3단계
safe-net구축사업을 실시하며, 단위 학교 내 대안교실(Wee Class)과 지역교육지원청 차원에서의
학생생활지원단(Wee Center) 및 시·도교육청 차원에서의 장기위탁교육센터(Wee School)를
운영하는 사업임

ㅂ.최근에는 부모의 이혼 등 가정적 요인에 의해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학생들을 위해 돌봄(주거),
상담, 교육 등의 복합된 기숙형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가정형 Wee 센터가 추가됨

ㅅ.위클래스는 학교중심, 위센터는 지역사회중심, 위스쿨은 별도의 학교체계로 운영되는 형태

ㅇ.2019년에는 위클래스 6,867개교, 위센터 199개소, 위스쿨 15개교, 가정령 위센터는 16개소가 운영
중임

5) 드림스타트 사업
(1) 드림스타트 사업

ㄱ. 아동복지전달체계가 없던 보건복지부는 위스타트사업을 벤치마킹하여 사업을 시작함

ㄴ. 아동의 공평한 양육여건과 출발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저소득층 0~12세 아동과 가족에게 건강,
복지, 보육, 교육프로그램을 통합한 전문적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주도형 아동복지
프로그램임

ㄷ. 2007년 1월 16개 지역에 시범사업을 실시로, 32개 지역으로 확대하고 16개 지역에 실시 확정

ㄹ. 2009년에는 실시 지역이 75개,2010년 101개, 2011년 131개, 2015년 229개 지역으로 전국 확대
완료

ㅁ. 센터를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해서 아동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6) 하이원 학교사회복지 사업
(1) 하이원 학교사회복지 사업

 

ㄱ. 한국학교사회복지 협회는 하이원리조트 사회공익위원회의 지원으로 폐광지역 청소년의 잠재능력
발굴 및 극대화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과 실천적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하이원 학교사회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ㄴ. 2010년 강원도의 고한초교, 고한중학교, 고한고교를 시작으로 2011년 사북중학교에도
학교사회복지사가 배치되어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2019년 6개교에서 실시 중임

ㄷ. 산촌지역의 소규모 학교사회복지실천모형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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